크로아티아의 EU가입에 따른 한-EU FTA 추가의정서 정식서명

과천--(뉴스와이어)--2014.3.25(화)(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크로아티아의 EU 가입을 고려하기위한 한-EU FTA 추가의정서’가 우리측 김창범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와 EU측 Jean-Luc DEMARTY EU집행위 통상총국장 및 Theodoros SOTIROPOULOS 의장국 대사(그리스대사, 28개 회원국 대표)간에 정식 서명될 예정이다.

크로아티아가 2013년 7월 1일부로 EU 회원국으로 가입함에 따라 EU는 크로아티아를 한-EU FTA 회원국으로 추가하기 위한 한-EU FTA 추가의정서 체결 협의를 요청하였으며, 양측은 2013년 11월 8일 동 추가의정서에 가서명한 바 있다.

* 주요 내용
- 기존 우리나라 및 EU의 상품 양허는 크로아티아에 그대로 적용
- 기존 우리나라의 서비스 양허는 변동이 없으며, 기존 EU 서비스 양허에 크로아티아 관련 유보 일부 추가

금번에 정식서명이 완료됨에 따라 한-EU 양측은 국회 비준 등 각각의 국내절차를 거쳐 조속한 시일내에 추가의정서를 발효/잠정적용 시킬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소개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지식경제부 1차관 출신인 윤상직 장관이 2013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이행과
윤창현 과장
044-203-5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