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정태영 경영학 박사 ‘결국 그들은 당신을 따른다’ 출간
- “당신에게 단 한 명의 직원이라도 있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라!”
- 팔로어 ‘스스로’ 상사를 따르게 하고, 일을 하게 만드는 리더의 ‘심리경영 핵심스킬’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 결국 그들은 당신을 따른다를 출간했다.
혹시 당신은 팔로어의 눈치만 살피는, 팔로어에게 무시만 당하는 리더는 아닙니까?
조금이라도 더 높은 직급에 있을수록 몸도 마음도 편할 거라는 생각은 이제 접어야 한다. 오히려 팔로어들에게 이리저리 채어 고민은 많지만 어디 가서 말도 못 하고 끙끙 앓기만 하는 리더가 늘어가고 있다. 이를 비단 개개인의 능력 부족으로만 치부할 순 없다. 직장민주화의 확산, 개인 이익에 대한 급격한 관심증대, 의사표출이 자유분방하고 색다름을 갈망하는 디지털 신세대의 등장 등으로 팔로어에 대한 통제여건이 점점 더 열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팔로어에게 기가 죽어 눈치만 살필 것인가? 아니면 구시대의 권위적인 리더십을 고집하다가 무시만 당할 것인가?
“럭비공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팔로어들의 마음을 움직여 리더가 바라는 방향으로 이끌고, 이를 통해 성과를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간다는 것은 물론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분명한 것은 이들로부터 리더를 향한 동기, 일을 향한 동기를 이끌어내지 않고서는 리더가 수행하는 일들에서 제대로 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사실이다”라는 <서문>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자는 “팔로어의 업무성과를 통해서 조직의 성과는 물론 나아가서 리더 자신의 성과를 높이고자 한다면 리더에 대한, 일에 대한 팔로어의 의욕을 진작시키는 데에서 리더십의 답을 찾아야 함”을 강조한다.
현재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에서 수석권역장으로 근무 중인 저자는 세계적인 글로벌 대기업에서 3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여러 부서를 두루 거치며 수많은 동료 직원들과 동고동락해 왔다. 특히 고성과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리더로서 존재할 수 없는 조직에서 남다른 업적을 일구어 가며 오랜 기간 다양한 형태의 조직 리더로서 일해오고 있다. 그런 까닭에 예시로 제시되는 생생한 현장 상황들은 독자에게 지루할 틈을 주지 않으며, 책 내용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준다.
또한 저자는 석사, 박사학위 모두 리더십을 주제로 논문을 준비하면서 리더십을 심층적으로 연구했다. 직무성과 창출에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이론체계를 수립했다는 점에서 신뢰성을 더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타 기존 리더십 서적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을 만큼 내용 또한 건실하고 새롭다.
누구보다도 빠르게 빛나는 명예와 높은 소득을 만끽하는 ‘브릴리언트 리더’가 되라!
책은 1부 ‘당신을 따르게 만들 수 있는 스킬’, 2부 ‘일을 하고 싶게 만들 수 있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17개씩의 ‘심리경영 핵심스킬’을 독자에게 전하고 있다. “업무현장의 경험은 실무적 경험으로만 존재할 때보다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뒷받침될 때 그 빛을 더 강하게 발할 수가 있다”라는 지론 아래, 학문의 세계에 입문하여 오랫동안 심층적으로 연구한 고차원의 리더십 이론들은 실무와 이론의 접점에 교묘히 위치함으로써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현대사회에서는 그 누구라도 리더가 될 수 있고, 현재 리더가 아니더라도 리더십을 갖춰야만 한다. 그만큼 리더의 위치는 치열한 자리이며 팔로어들에 대한 고민과 연구를 게을리한다면 바로 무능한 리더로 낙인찍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책 ‘결국 그들은 당신을 따른다’의 첫 페이지를 펼쳐 볼 요량이라면 안심해도 좋다. 독자 자신을 그 누구보다도 빠르게 빛나는 명예와 높은 소득을 만끽하는 ‘브릴리언트 리더’의 반열에 올라서게 만들 리더십 강의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 소개>
정태영
저자는 중앙대학교(경영학 학사)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을 전공하여 교육학 석사를, 아주대학교에서 평생교육 및 HRD(인적자원개발)를 전공하여 교육학 박사(Ph. D.)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자는 석사, 박사학위 모두 리더십을 주제로 논문을 준비하면서 리더십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직무성과 창출에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이론체계를 수립하였다. 또한 학위 외에도 국가인증 1급, 2급 평생교육사와 비즈니스 코치 자격증을 획득하여 직장인의 역량개발 분야에서 고차원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저자는 현재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에서 수석권역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수많은 표창 수상은 물론 지점장 재직 중에는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무려 다섯 개의 지점을 전국 최우수지점으로 만든 업적을 세우기도 하였다. 고유직무수행과 함께 사내의 다양한 코칭 및 교육활동을 통해 직원들을 성공으로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자는 학문적 전문역량과 글로벌 대기업에서 약 30년간의 근무를 통해 얻은 풍부한 경험역량에서 도출한 저자 고유의 리더십 성공노하우를 핵심스킬로 정리해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은 모든 이에게 조직리더로서 성공하고자 하는 강렬한 열정과 의욕을 불어넣어 주고 있다.
저서로는 ‘당신의 자리에서 승부를 걸어라’, ‘현대 맨, 판매 25시’(현대자동차 사내출간) 등이 있다.
e-mail: topcty@hanmail.net
목차
서문 · 004
prologue 팔로어의 심리를 경영하기 위한 준비 · 010
PART 1 - 당신을 따르게 만들 수 있는 스킬
1 매사 진취적으로 살아라 · 024
2 지적능력을 권력화해라 · 031
3 기꺼이 총알받이가 돼 줘라 · 039
4 파워로 인정되는 권위를 쌓아라 · 047
5 온몸으로 껴안아라 · 055
6 외적 매력자산을 불려라 · 064
7 강온 양면전략을 구사해라 · 072
8 바른생활의 선봉장이 되어라 · 079
9 술수를 부려도 보아라 · 087
10 거짓말조차도 곧이듣게 만들어라 · 095
11 때로는 한없이 연약해져라 · 104
12 비공식에서 관계의 길을 물어라 · 112
13 확 터놓고 지내라 · 121
14 나만의 세력을 구축해라 · 129
15 감성으로 커뮤니케이션해라 · 137
16 자존심만큼은 살려줘라 · 145
17 세대차를 극복해라 · 154
PART 2 - 일을 하고 싶게 만들 수 있는 스킬
1 뭐든 할 수 있음을 확신시켜라 · 166
2 사기로 날뛰게 해라 · 174
3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라 · 182
4 칼자루도 때로는 넘겨줘라 · 190
5 불편부당不偏不黨하게 살아라 · 198
6 마음에 보상해줘라 · 207
7 머리에 보상해줘라 · 216
8 풍랑 너머에 있는 신세계를 알려줘라 · 224
9 참을 수 없는 승리욕구에 불을 댕겨줘라 · 233
10 스스로 경영하게 해라 · 242
11 팔로어의 이익에 포커싱해라 · 251
12 생산적인 긴장감을 조성해라 · 259
13 권한을 주었으면 책임도 줘라 · 267
14 몰입하게 해라 · 276
15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 285
16 걸림돌을 제거해줘라 · 294
17 의욕이 샘솟는 일을 시켜라 · 304
본문 미리보기
그렇다면 어떠한 리더십이 필요한가? 그것은 바로 팔로어가 리더를 따르고자 하는 동기, 그리고 팔로어가 주어진 업무를 하고자 하는 동기를 마음속에서 끄집어내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진 리더십이다. 다시 말해 팔로어의 업무성과를 통해서 조직의 성과는 물론 나아가서 리더 자신의 성과를 높이고자 한다면 리더에 대한, 일에 대한 팔로어의 의욕을 진작시키는 데에서 리더십의 답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통제, 가르침, 기브 앤 테이크, 무조건적인 배려 대신 팔로어의 마음을 때로는 진정으로, 때로는 전략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리더십 스킬에 관심을 집중시켜야 한다. - 6쪽
이처럼 ‘격’은 상대방을 대화의 상대로 인정하거나 따르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게 하는 근거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 ‘격’은 우리가 흔히 활용하고 있는 권위라는 단어와도 맥을 같이한다. HR 컨설팅업체인 디벨롭먼트 디멘션스 인터내셔널과 배드보솔러지 닷컴이 900명의 미국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상사가 가져야 할 주요 덕목들’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이 조사에서 신뢰에 이어 두 번째로 꼽힌 것이 바로 권위였다. 공식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리더의 권위는 팔로어가 리더에 대한 존경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 조사결과는 시사해 주고 있다.
세계적인 심리학자인 미국 아리조나주립대학교의 로버트 치알디니Robert Cialdini 교수도 그가 제시한 ‘권위의 법칙’으로 권위가 가지는 위력을 설명한다. 사람들은 리더의 권위에 맹목적으로 따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리더가 실질적인 능력은 좀 부족해도 권위만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팔로어 통솔이 상당 부분 가능하다는 얘기다. - 47~48쪽
켈러먼 교수는 리더를 따르는 팔로어십의 유형을 리더와 연계된 강도에 따라 무관심자Isolate, 방관자Bystander, 참여자Participant, 운동가Activist, 완고주의자Diehard 등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는 이 중 운동가, 완고주의자를 전형적인 조직과 리더의 사람으로 간주하면서 이들을 리더를 대신해 열심히 일하거나 전쟁터의 군인같이 목적을 위해 죽을 각오로 뛰어드는 팔로어로 보았다. 이처럼 조직에는 ‘리더의 사람’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하기 나름에 따라서 전쟁터의 전우 같은 팔로어를 구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리더에게서 멀찌감치 떨어져 있는 방관자형 팔로어들도 리더가 가는 길에 동참하도록 만드는 흡인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리더들이 리더 동조세력의 위력을 모른 채 오로지 주어진 업무에만 매진하고 있다. 이중에는 리더이기 때문에 리더십의 힘이 오직 자신의 능력에서만 나오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리더도 더러 있다. 이들은 “직장에서 세력은 무슨 세력?”이라며 순진하게 살아간다. 강력한 ‘후광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자기 세력화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다. - 132쪽
배가 풍랑에 휩싸여 위태로워지면 배에 탄 사람들은 선장 얼굴만 쳐다보는 것처럼 조직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벌어진다. 불확실성이 커지면 팔로어의 심리상태는 불안해지면서 리더를 쳐다본다. 그러나 조직의 방향과 팔로어의 방향이 일치된 확고한 비전이 있는 상태라면 조직에 풍파가 좀 몰아친다 해도 팔로어는 안심한다. 월요일 아침 출근길 발걸음이 무거울 리 없고, 틈만 나면 팔로어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리더나 회사 탓을 일삼거나 인터넷 들어가서 구직광고 뒤적거리는 일도 있을 리 없다. IT업계의 ‘전설’ 스티브 잡스는 당시 펩시콜라 사장으로 있는 존 스컬리John Scully에게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설명하면서 마지막으로 “평생 설탕물이나 팔 겁니까, 아니면 나와 같이 세상을 바꿀 겁니까.”라는 한마디의 ‘비전펀치’를 날린 후 그를 애플의 CEO로 영입하는 데 성공했다. 이처럼 비전의 위력은 대단한 것이다. - 226쪽
반면에 직장에서 잘나가는 리더는 팔로어의 업무수행 상황에 늘 관심을 보인다. 팔로어의 업무수행 능력은 자신의 발전과 직결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바라본다. 강점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인지, 혹시 업무 관련하여 말은 못 하고 끌어안고 있는 애로사항은 없는지 등을 확인한 뒤 가능한 조치해준다. - 308쪽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소개
도서출판 행복에너지(happybook.or.kr)는 행복이 깃드는 도서, 에너지가 넘치는 출판을 지향하는 도서출판 기업이다. 기쁨충만 건강다복 만사대길한 행복에너지를 전국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