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수산용 박테리오파지 실증연구 제품 등록

뉴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2014-03-26 11:47
제주--(뉴스와이어)--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이생기)에서는 지난해 6월부터 ㈜CTC바이오,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와 국가 R&D(수산실용화기술개발과제) 공동연구 결과로 수산용 박테리오파지를 개발하여 양식용 사료첨가제로 제품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연구원에서는 제품등록이 마무리되고 대량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실증연구를 통해 현장적용 방안을 연구해 나갈 계획이며, 양식어업인 세미나를 통해 관련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 세미나 일시 및 장소 : 2014. 3. 28(13:30~ 16:00)/해비치호텔앤리조트

박테리오파지는 동물의 세균성 질병 치료제인 항생제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는데, 국내의 경우 축산분야에서는 2010년 9월에 육계오리용 제품을 시작으로, 양돈, 축우, 산란종계용등의 제품이 등록이 되어 상용화 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축산분야의 박테리오파지 적용현황 소개 및 제주지역 수산질병관리대책, 그리고 수산분야의 박테리오파지 적용 방안등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한편 연구원에서는 지금까지 제주지역 주 양식품종인 광어의 질병예방연구를 위해 수산용 백신을 개발하여 특허등록을 마쳤고 현재 국가검정 준비단계에 있으며, 광어 치어 폐사율 저감을 위한 연구로서 광어 위생사육수조시스템개발을 위한 연구를 국가 R&D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15년도 국비예산 확보를 제주광어연구·기술보급센터를 구축하여 ‘품질관리+질병검사+안전위생검사+방역+기술지도’ 등의 양식장 관련 지도 및 검사사무를 전담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소개
제주특별자치도청은 6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 당선된 우근민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우근민 도지사는 대한민국의 보럼섬인 제주를 세계가 찾는 제주, 도민이 행복한 국제자유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10대 전략 공약은 세계적 모범이 되는 특별자치 실현, 수출 1조원 시대 개막, 자립형 경제기반 구축, 일자리 2만개 창출, 1차산업과 향토자원의 세계화,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 유치, 지역 불균형이 없는 제주, 문화 행복지수가 높은 제주,지역공동체 맞춤형 복지 실현,환경·평화·인권 제주공동체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jeju.go.kr

연락처

제주특별자치도
양식질병관리과
064-710-8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