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춘객 발길 잡는 ‘서울 봄꽃길 140선’ 소개

뉴스 제공
서울특별시청
2014-03-27 09:32
서울--(뉴스와이어)--봄바람이 살랑살랑 산과 들을 매만지는 봄, 서울시가 봄을 맞아 나들이 하기 좋은 봄 꽃길, 연인과 드라이브하기에 좋은 길, 걷기 좋은 길, 색다른 꽃을 감상할 수 있는 길 등 나들이하는 시민의 발길을 잡는 ‘서울 봄 꽃길 140선’을 소개했다.

서울시는 서울시내 전체 공원, 가로변, 하천변, 골목길 등을 총망라해 총 길이 205㎞에 달하는 봄꽃이 아름다운 ‘서울 봄 꽃길 140선’을 선정했다.

참고로, 기상청은 금년 서울지역 봄꽃이 피는 시기가 평년(30년 평균) 보다 1~3일 빠르고, 작년에 비해서는 1일 늦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개나리는 3월 25일, 진달래는 3월 26일 꽃이 피기 시작하여 4월 2일경 활짝 피고, 벚꽃은 4월 8일 꽃이 피기 시작하여 4월 15일경 절정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올해 서울시가 선정한 ‘서울 봄꽃길 140선’은 ▴공원 내 꽃길 44개소(북서울꿈의숲, 중랑캠핑숲, 남산공원, 서울대공원, 서울창포원 등) ▴가로변 꽃길 54개소(영등포구 여의동·서로, 광진구 워커힐길, 금천구 벚꽃로 등) ▴하천변 꽃길 35개소(한강, 중랑천, 성북천, 안양천, 청계천, 양재천 등) ▴녹지대 7개소(강북 우이천변 녹지대, 양재대로 녹지대 등)로 총 140개소이다.

서울시는 봄꽃길을 장소 성격에 따라 ▴봄나들이 하기에 좋은 봄꽃길 ▴드라이브에 좋은 봄꽃길 ▴산책과 운동하기에 좋은 봄꽃길 ▴색다른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봄꽃길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봄꽃길 5가지로 분류해 시민 이용편의를 한층 더 높였다.

<봄나들이 하기 좋은 봄꽃길 1 - 대형공원>

서울시가 추천하는 봄나들이 하기 좋은 봄꽃길은 교통이 편리하고, 다양한 즐길거리·먹거리가 함께 있는 곳이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며 첫손에 꼽는 곳은 중랑캠핑숲, 북서울꿈의숲, 뚝섬 서울숲, 어린이대공원, 과천 서울대공원 등 대형공원들이다.

2010년 개원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중랑캠핑숲은 공원으로 조성하기 전부터 배나무 과수원이 있던 지역으로 산책로를 따라 핀 하얀 배꽃이 4월 중하순경에 장관을 이룬다. 또 이곳은 오토캠프장으로 유명한데 잔디밭, 야외테이블, 전원 공급시설 등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고, 스파와 샤워장 등 편의시설이 완벽해 캠핑장 시설로는 국내 최고수준을 자랑한다.

북서울꿈의숲은 큰길을 따라서 왕벚나무가 화려한 꽃을 피워낼 예정이지만, 그보다는 이태리식당인 라포레스타 앞 창포원의 화려한 창포꽃과 계류와 초화원 주변으로 심겨진 수만본의 야생화가 더욱 기대되는 곳이다. 잔디광장에서 도시락도 먹고, 전망대와 문화공연도 챙겨볼 수 있다.

남산은 개나리와 진달래, 벚꽃이 순차적으로 산을 물들인다. 산벚나무가 온통 만발하여 장관을 이루는 남산을 볼려면 4월 중순경쯤 한남대교가 최고의 장소로 꼽힌다. N서울타워나 케이블카, 전통한옥으로 지어진 찻집‘목멱산방’도 서울의 경관을 바라보기 좋은 코스이다.

뚝섬 서울숲은 생태숲 구간의 왕벚나무가 화려하다. 하지만 갤러리정원의 화려한 꽃과 곤충식물원 옆 나비정원의 나비군무도 꼭 찾아 봐야 한다. 단, 서울숲에서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이 필수다.

어린이대공원은 오랜 시간 자라난 거대한 왕벚나무가 공원을 가득 메우고 있어 벚꽃이 만발할 때 가장 화려한 공원으로 꼽힌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원도 있어 봄나들이 장소로는 손가락에 꼽힌다.

과천 서울대공원에는 순환도로의 왕벚나무가 인상적이다. 서울대공원의 벚꽃은 다른 곳보다 일주일 정도 늦게 피어 벚꽃구경을 못한 봄 나들이객에게 적격이다. 우리나라 최고의 동물원과 서울랜드, 국립현대미술관까지 연계한 봄나들이 코스도 좋다. 인근 경마공원도 많은 가족들이 찾는다.

<봄나들이 하기 좋은 봄꽃길 2 - 도심의 작은 산과 공원>

도심의 작은 산과 공원들도 봄나들이 코스로 제격이다. 주변에는 다양한 문화공간과 맛집들이 즐비한 동네와 연계해 산책하기 좋은 곳들로, 동작구 보라매공원과 국립현충원, 서대문 안산, 석촌호수(송파나루공원), 서서울호수공원 등이 대표적이다. 개나리, 진달래 만발하는 중랑구 용마폭포공원 등이 올해 새롭게 선정됐다.

보라매공원은 서문 진입로로 들어서는 300m가 진달래와 붓꽃, 야생화로 펼쳐져 장관이다. 인근 국립현충원도 국가유공자의 충의를 상징하는 수양벚꽃이 어우러져 호국의 큰 의미를 더욱 잘 나타내는 듯하다.

서대문구청 뒤로 오르는 안산은 멋진 벚꽃순환길이다. 산자락에 온통 하얗게 피어나는 화려함이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다. 인근 서대문자연사박물관과 함께 이용하기 좋다.

석촌호수는 산책과 운동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 자체로 거대한 봄 꽃밭이다. 붓꽃 등 야생화 30만본을 심어 화려함이 이를 데 없다. 석촌호수에서는 매년 벚꽃축제가 열리는 데 올해도 변함없이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다.

서서울호수공원은 호수 주변 산책로를 따라 핀 왕벚나무 꽃이 인상적이다. 이곳은 정수장 부지를 공원으로 리모델링한 곳으로 공원 인근 김포공항을 이착륙하는 비행기가 호수 위를 지나갈 때면 소리분수가 자동으로 가동돼 어린이들이 특히 좋아하며, 넓은 잔디광장에서 가족단위 피크닉을 즐기기에 알맞다.

삼청공원은 공원 경관과 어우러진 벚꽃과 때죽나무 꽃을 감상할 수 있으며, 공원 인근 삼청동, 가회동의 문화공간과 성북동의 맛집들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 선정된 용마폭포공원은 데크로 포장된 산책로주변 나무들이 아름다운 공간을 형성해 개나리, 진달래, 벚꽃을 만끽할 수 있다.

<드라이브에 좋은 봄꽃길>

서울시는 드라이브하기에 좋은 봄꽃길로 연분홍색 벚꽃이 아름다운 종로구 인왕산길, 광진구 워커힐길, 강서구 곰달래로, 금천구 벚꽃로 등을 꼽았다.

인왕산은 개나리, 진달래, 벚꽃을 순차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사직공원에서 황학정을 거쳐 북악스카이웨이 초입에 이르는 인왕산길은 서울 도심에서 꽃을 즐기며 여유롭게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길이다.

광진구 워커힐길은 서울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이다. 2차로 도로를 따라 핀 오래된 왕벚나무의 벚꽃이 화려하다.

금천구 금천구청역과 가산디지털단지역에 이르는 벚꽃로는 십리에 걸쳐 피어난 벚꽃을 드라이브하면서 볼 수 있다.

<산책과 운동에 좋은 봄꽃길>

산책과 운동에 좋은 봄꽃길은 평상시에도 산책·운동코스로 사랑받는 한강과 하천을 따라 조성된 곳을 선정했다.

한강은 서울의 젖줄이기도 하지만 봄이 오는 통로이다. 잘 조성된 자전거길과 산책로는 더 말할 나위가 없지만 곳곳에 피어나는 유채나 뚝섬과 여의도센터에 새롭게 심어진 야생화를 보는 재미도 클 것이다.

성동구, 광진구, 중랑구, 동대문구를 연결하는 중랑천은 각 자치구별로 모두 손에 꼽는 봄꽃길이다. 제방 위로는 벚꽃이 만개하고 아래 산책로에는 유채, 장미, 창포 등 다양한 꽃이 화려하게 피어날 예정이다.

서대문구와 은평구의 불광천변,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금천구를 잇는 안양천변, 서초구와 강남구의 양재천변, 그리고 남산공원 순환로와 서울의 중심을 흘러가는 청계천도 빼놓을 수 없는 봄꽃길이다.

<색다른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봄꽃길>

서울시는 봄꽃으로 유명한 개나리, 벚꽃, 철쭉 이외의 색다른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봄꽃길도 소개했다.

2009년 개원한 서울창포원에서는 15,000㎡ 규모의 붓꽃원에서 130종의 다양한 붓꽃을 만날 수 있으며, 청계천로, 성북구 월계로, 동작구 사당로, 송파구 로데오거리 등에서는 흰색의 쌀밥을 닮은 푸짐한 이팝나무꽃을 만나볼 수 있다.

양천구 신트리공원과 강동구 허브천문공원에서는 다양한 야생초화류와 허브류를 감상하며 자연학습까지 겸할 수 있어 인기가 매우 높으며, 한강, 중랑천 둔치에는 대규모 유채밭이 조성되어 노란색 물결을 만날 수 있다.

중랑캠핑숲과 신내동 구리 경계에 위치한 주말농장에 가면 하얀 배꽃이 피어나게 된다.

청계천관리처에서는 산수유, 매화를 일찍 개화시켜 3월 36일부터 4월 4일까지 시민들이 미리 봄꽃을 즐길 수 있도록 청계광장에서 봄꽃 전시를 한다.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봄꽃길>

봄꽃과 함께 다양한 축제까지 즐기고 싶다면 4월 중 열리는 남산공원 100만인 걷기대회, 강동구 천호공원 철쭉축제와 한강·여의도에서 개최하는 봄꽃축제에 참여해 보자.

2014 남산 100만인 걷기대회는 4월 19일(토)개최되며, 완주 후에는 푸짐한 경품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식전행사가 운영된다.

2014 제10회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는 4월 13일(일)부터 20일(일)까지 여의서로 일대에서 8일간 개최된다. 비아페스티벌(VIAF), 봄꽃길 걷기대회, 영등포예술단체 체험존, 대중음악·클래식·재즈 공연, 뽀로로 등 캐릭터 페스티버, 북콘서트, kbs 전국노래자랑 등 다양한 공연·전시·홍보·체험행사 등이 준비되어 있다.(영등포구청 홈페이지 참조)

제17회 응봉산 개나리축제는 4월 12일(금)(우천 시 4월 7일(월)) 응봉산 팔각정에서 개최된다. 어린이 그림그리기 및 글짓기대회의 본행사와 거리 아티스트공연과 먹거리 장터 등의 부대행사도 펼쳐진다.(성동구청 홈페이지 참조)

서울시는 미리 체험프로그램이나 공연을 예약 및 확인하고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봄꽃 나들이가 한층 더 즐거울 것이라고 밝혔다.

봄 꽃길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와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park) 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위치를 지도 위에 표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서울맵’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꽃길 위치 및 주변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스마트 서울맵은 기종에 상관없이 스마트폰이면 모두 이용가능하며, 앱 검색창에 ‘스마트 서울맵’을 검색해 설치하면 된다.

또한, 시는 온-오프라인 서비스인 커뮤니티맵(http://gis.seoul.go.kr/communityMap)을 제공하고 있는데, 커뮤니티맵의 ‘우리 동네 꽃길 찾기’는 시민들이 직접 실시간으로 꽃길 정보를 올려서 알려지지 않은 꽃길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오해영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봄바람에 마음까지 설레는 봄, 굳이 멀리 나가지 않아도 서울 시내에서 가족, 연인과 함께, 풍성한 봄꽃 향연을 즐기시기 바라며, 미리 공원프로그램을 예약하거나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모두가 즐기는 봄꽃 축제 공간을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소개
서울특별시청은 국제적인 도시이자 한국의 수도인 서울의 1천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이다. 서울시청은 2011년 10월부터 시민운동가 출신인 박원순 시장이 시정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이 공약한 프로젝트는 집 걱정 없는 희망둥지 프로젝트, 밥과 등록금 걱정없는 배움터 프로젝트, 창조적이고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만들기, 전시성 토건사업 재검토와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기본이 바로선 도시와 안전한 도시시스템, 부채감축과 재정혁신을 통한 균형살림, 창조성과 상상력으로 서울경제 점프업, 소통 협력 참여 혁신으로 열린시정 2.0, 여성과 가족복지 등 여성 희망 프로젝트, 더불어 행복한 복지 우산 프로젝트이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조경과
박선정
02-2133-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