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성과 접근성…우수한 상가 속속 선보여 투자자 관심 상승

- 상가의 입지 선정 있어서 중요한 요건중 하나

2014-03-30 10:0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상가시장에서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한 상가들이 속속 선보여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저금리 기조에다 정부의 주택 임대소득 과세 강화로 상가가 대체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다.

상가는 기존부터 정상적으로 과세를 하고 있었고 정부가 국내 내수경기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섬에 따라 경기여건이 좋아지다면 상가시장은 다시 과거의 명성을 찾을 가능성이 많다.

그렇다면 상가투자에서 ‘가시성’과 ‘접근성’은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까. 상가투자나 입점하기 위해서 고려할 점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눈여겨 볼 것이 ‘가시성’과 ‘접근성’이다.

‘가시성’과 ‘접근성’이 상가의 입지 선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건중 하나라는 것이다. 고객이 운전을 하던 도중 점포을 보고 방문을 결정하여 접근하기까지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며, 도보 고객도 매장이 눈에 띄어야 방문을 쉽게 결정내릴 수 있다.

때문에 가시성은 고객이 점포를 쉽게 찾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주게된다.

특히 가시성은 혼잡한 도심지에서 더욱 중요한데 아무리 접근성이 뛰어난 역세권 상가라고 할지라도 가시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상가는 투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

가시성은 150m 거리에서 상가나 간판이 확인되면 좋은데 상가건물에 육교나 고가도로, 가로수가 있는 경우 노출성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므로 피해야 한다.

예를 들면 몇 년전부터 서울시내에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횡단보도로 바뀌는 곳이 있다. 이렇게 되면 고가도로에 있던 상가의 가시성을 증대시키고 접근성도 크게 기여하게 된다. 장사도 잘 되지만 상가가격이 반드시 상승한다. 상가의 전면도 가시성을 높이는데 상당히 중요하다.

전면이란 점포의 고객들이 점포를 인지하고,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매장내부에서 외부의 전경을 볼 수 있고 매장의 시야가 탁 트여 있는 느낌을 들게 한다. 전면이 좋은 점포는 고객들을 끌어 들이는 역할을 한다.

최근 분양하는 점포들이 살펴보아도 세장형(세로로 긴 모양) 점포들이 많고, 장방형(가로로 넓은 모양)점포들은 많지 않은 편이다. 세장형 점포보다는 장방형 점포가 좋고, 최고의 입지조건은 코너형 점포이다.

같은 33㎡의 점포라고 해도 세장형 점포는 전면이 3m에 불과 하지만, 장방형 점포는 10m의 전면이 나오며, 코너형 점포는 시야성이 좋은 13m의 전면을 갖게 된다. 접근성은 상가 입지 선택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입지선정에 많은 요인이 작용하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요건은 접근성이다. 다른 요인이 다 잘 맞아떨어지는 매장이라 할지라도 접근성이 떨어지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가시성도 좋고 유동인구도 많은데 고객이 방문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는 매장은 무용지물이라는 것이다.

최근에 ‘가시성’과 ‘접근성’을 강조하는 상가들이 속속 선을 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대표적인 상가로 코너입지, 스트리트형, 테라스형이 있다.

△코너상가=코너입지에 있는 상가는 대부분 3거리나 4거리 대로변에 접해 있으며, 점포 가시성이 우수한데다 차량 통행량과 유동 인구량이 모두 활발하고 점포 앞에 횡단보도가 위치한 경우가 많다. 코너 입지 상가는 임차 대기수요가 많아 상대적으로 임차인 확보에 용이하다.

불경기 영향을 덜 받고 접근성이 뛰어나며 시세도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분양가가 다소 높더라도 사거리 코너는 입지가 좋아 임대료를 많이 받을 수 있다.

△스트리트형 상가=일명 거리형 상가로도 불리우는 스트리트형 상가는 강남역, 합정역, 왕십리과 같은 도심은 물론 마곡, 판교, 위례 등 신도시나 택지지구에도 속속 공급이 되거나 예정에 있다.

과거 상가는 동선을 수직으로 배열해 집합체를 구성하는 박스형 고층 형태가 주류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상품 구성보다는 상가 입지나 가격조건이 더 중요하게 여겨졌다.

이와 달리 스트리트형 상가는 동선을 따라 1~2층짜리 저층위주로 상가를 배치한다. 소비자 체류시간을 늘림으로써 유동인구를 안정적으로 확보해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주변 유동인구를 잠재 고객으로 흡수하기 쉽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유리하다. 유동인구가 늘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주목 받기도 한다.

△테라스형 상가=테라스 상가는 대단지 아파트·오피스텔·주상복합·지식산업센터의 보행도로를 따라 점포가 늘어선 ‘스트리트형’ 상가와 접목해 주로 설계된다.

실내공간이 외부로 이어져 동선이 편리하고 서비스 면적이 넉넉한 데다 탁 트인 느낌이 나는 게 장점으로 외부 수요를 끌어들이기도 유리하다.

특히 이국적인 분위기로 설계돼 입소문을 타는 곳이 많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의 카페거리, 고양시 일산동구의 스트리트형 쇼핑몰 라페스타 등이 있는데 주변 상가보다 월임대료가 30~50% 이상 높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테라스 상가는 또 실내 공간을 옥외로 연장해 점포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야외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설계된다. 이는 통상적으로 추가 매출로 이어지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여기에 타인에게 제약받기를 싫어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만족하게 하면서 테라스 바깥에 있는 차별성을 심어 준다는 점에서 테라스 상가의 인기는 지속 될 전망이다. 실내보다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맘껏 떠들 수 있는 것도 테라스의 장점이다. 상권과 입지를 함께 봐야 한다는 의미다. 특화된 거리가 아니라면 사거리 코너 등에 테라스형 상가를 차리는 게 좋다.

장경철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상가투자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법칙이 있다면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은 점포를 고르는 것이다”며 “다만 분양업체에서 이야기하는 설명만 의존하지 말고 실제 고객의 입장에서 이러한 요건이 가능한지 살펴봐야 하며, 투자나 임차에 앞서 유동인구들의 이동경로, 실제 소비활성화 정도를 치밀하게 조사해야 후회없는 투자가 될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정보회사인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에 따르면 가시성 및 접근성 우수한 분양(예정) 상가 서울 서초보금자리지구 서초타워, 경기 광명 소하동 광명 행운드림프라자, 서울 송파 문정지구 문정 법조프라자, 서울 강남 역삼동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서울 송파 위례신도시 송파 와이즈더샵, 경기 하남 풍산동 하남 수산물복합단지, 부산 동래 사직동 부산 자이언츠파크 등이 있다고 밝혔다.

가시성 및 접근성 우수한 분양(예정)중인 상가 현황

<코너상가>

서초보금자리지구 서초타워=서울특별시 서초구 우면동 757번지(서초보금자리 준4-3) 서초타워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7층, 연면적 2422.36㎡ 규모로 총 점포수는 22개다. 지하 2~1층은 주차장, 지상 1~7층은 근린상가로 구성되며, 3.3㎡당 분양가는 1,000만원(VAT별도)~4.000만원(VAT별도)선이며, 전용률 약 60%이다. 왕복 10차선(40m) 양재대로변 서초보금자리지구 초입에 위치한 3거리코너 상가로 가시성이 뛰어나며, 인근에 초등학교와 대형 유치원이 인접해 다양한 임차업종을 유치하는데 유리하다. 서초타워는 삼성 R&D센터(2015년 2월 준공예정, 연구인력 1만명 상주), LG전자 사옥(4천여명), 서초 보금자리지구 4,000여세대 우면지구 3,300여 세대 등 배후 상권이 탄탄한 요지에 위치해 있다. 2014년 4월 준공예정이다.

광명 행운드림프라자=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380번지 일대 ‘광명 행운드림프라자’가 4월말 공급 예정에 있다. 건축면적 845.79㎡, 연면적 7005.90㎡, 지하 3층~지상 4층 규모로 지하 3층~지하 2층은 주차장으로 지하 1층~지상 4층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주차대수는 자주식으로 54대(법정:35대)이며, 층별 추천업종은 지하 1층 대형마트, 지상 1층은 약국, 편의점, 문구점, 이동통신대리점, 은행CD기, 부동산중개업소,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등 2층은 금융기관, 전문식당가, 미용실 등 3~4층은 병의원, 학원 등이다. 사업대상지는 역세권 휴먼시아택지지구 약 4,500세대 초입길에 위치해 있으며 4거리 코너입지다. 지구내 유일한 상업용지로 희소성이 있으며 타 상권으로 배후수요가 이탈하지 않는 전형적인 항아리 상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단지형 근린상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총 35개 점포로 인근에 분양한 상가들의 3.3㎡당 분양가가 1층기준으로 2,800만원(VAT별도)~3,600만원(VAT별도)선임을 감안하면, 최대 3.3㎡당 1,000만원 가량 저렴하며 2014년 11월 준공예정이다.

문정 법조프라자=시행전문회사인 고운개발은 송파구 문정동 택지개발사업지구 3-2BL에 문정 법조프라자 상가와 오피스를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934㎡에 연면적 7,860.20㎡ 규모로, 지하 3층부터 지상 최고 10층 1개동으로 구성돼 있다. 편의점, 문구점, 약국, 안경점, 제과점, 커피전문점, 전문식당, 은행, 병의원, 변호사·법무사·세무사 사무실 등이 권장업종이며 계약조건은 계약금 15%, 중도금 45%, 잔금 40% 대출조건이다. 문정 법조프라자는 서울 동부지방법원·동부지방검찰청사 정문앞에 위치해 변호사·법무사 및 종사자·민원인 등 유동인구가 끊이질 않은 입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8호선 문정역으로 향하는 동선상에 있기 때문에 유동인구 흡수에도 용이하다. 주차는 50대가 가능하며, 입점 예정일은 2015년 9월예정에 있다.

<스트리트형 상가>

강남역 센트럴애비뉴=대우건설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스트리트형 상가인 ‘강남역 센트럴애비뉴’가 분양 중이다. 대형 오피스텔인 강남역 센트럴 푸르지오시티의 단지 내 상가로, 지하 2층~지상 3층 총 110개 점포로 구성되고 일부 점포에 한해 테라스 조성이 가능하다. 강남역 일대 건물 중 상업시설 점포수로는 최대 규모다. 상가 연면적은 1만3,000여 ㎡에 달한다. 지하철 신분당선과 환승이 가능한 강남역 1번 출구에서 약 34m 떨어져 있다. 강남역의 유동인구를 끌어들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또 주변이 테헤란로 일대 오피스빌딩가, 삼성타운 같은 사무실 밀집지역이어서 배후 고정수요가 풍부해 프랜차이즈나 식음료 사업도 유망하다. 총 728실(분양완료)에 달하는 오피스텔 입주민도 든든한 고정 수요다. 4개 면이 개방된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돼 소비자의 발길을 끌어들이기 유리한 구조다.

송파 와이즈더샵=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은 송파 위례신도시 트랜짓몰 내 C1-4블록에 ‘송파 와이즈 더샵’ 상업시설이 3월 말 공급을 앞두고 있다. 이곳은 위례신도시 핵심상권으로 개발되는 트랜짓몰과 바로 인접하며 유럽형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된다. 또 ‘송파 와이즈 더샵’ 상업시설 내에는 또 하나의 소규모 스트리트 거리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트랜짓몰 안의 미니 트랜짓몰’로 주목 받을 전망이다. 이 상업시설은 연면적 9767㎡ 지상 1·2층 총 130여개 점포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위례중앙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하남 수산물복합단지=경기 하남시 풍산동 245-3번지 일대에 대규모 수산물 복합상가인 ‘하남수산물복합단지’가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1만8156㎡ 부지에 연면적 2만7273㎡ 규모로 지상 3~4층 5개 단지, 건물 15개동으로 건립되며, 206개 점포와 28세대의 공동주택으로 구성된다. 이들 상가 건물에는 수산물 도·소매점, 일반음식점, 편의점, 스크린골프장, 커피전문점, 노래방, 냉동창고, 업무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하남수산물복합단지는 전국 최대 규모의 최신시설의 수산물 특화 복합단지로 한곳에서 모든 것(먹을거리·공연·문화)이 원스탑으로 이뤄지는 복합몰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입점은 2014년 4월 예정에 있다.

<테라스 상가>

부산 자이언츠파크=부산 동래구 사직동에 테라스형 상가인 자이언츠파크가 분양중이다. 사직야구장 바로 목전에 위치해 사업비전, 조경, 편의시설 등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자이언츠파크의 경우 전 층에 제공되는 테라스는 건물 전 층의 최고 6.8m 폭을 자랑하며 경관 기능과 더불어 방문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부산의 스포츠 메카인 사직동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앞에 위치해 있어 중심상권의 기능도 톡톡히 해낼 전망이다. 부산의 대부분 행사와 축제, 콘서트, 체육경기가 종합운동장에서 열리기 때문에 한해 500만명의 인구가 유입되는데 이를 통해 자이언츠파크 입주자들은 지속적인 수익과 홍보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소개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은 부동산 및 창업 전문회사로 언론사에 부동산 기사 제공 및 부동산 컨설팅, 분양대행, 상권정보 및 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a.kr

연락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 이사
02-354-798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