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분야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한 ‘UX 디자인 스쿨’ 개설

- UX 예비 전문가 60여명 대상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 신설

2014-04-02 18:21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IT 기기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 ‘사용자 경험 (UX : User eXperience)’이 강조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의 UX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를 전문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또한 부족하다는 점에서 ‘UX 디자인 스쿨’을 개설하고, UX 전문가를 희망하는 청년 인력 60여 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를 통해 디자인 등 기본 소양을 갖춘 청년층 60여명을 대상으로, 연 2회 13주 과정의 UX 프로세스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UX 디자인 스쿨’에서는 인지심리학 등 기초 이론부터, UX 기획 및 UX 디자인에 관한 이론과 실습, 나아가 실제 현업에서 수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도록 하여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UX 디자인 스쿨’에 참여하는 교육생과 UX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매칭하기 위해, 채용 희망 기업을 교육생 선발 과정에서부터 프로젝트 멘토링 및 포트폴리오 발표회에 참여시켜 교육과 취업을 긴밀하게 연계할 계획이다.

최근 방송통신과 미디어 산업 전반에서 혁신적인 UX를 적용한 IT 기기 및 서비스가 강조되는 세계적인 추세에 대응하여, 국내에서도 제조업체, 포털 등을 중심으로 UX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이에 반해서,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인력 흡수 등으로 인해 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이며, 신규 채용시 자체교육 여건이 충분하지 않아 인력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이에, 이번에 개강하는 ‘UX 디자인 스쿨’은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UX 전문 인력 양성체계를 마련함으로써 UX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무선인터넷산업 종사자, 전년대비 4.6% 증가 콘텐츠 인력이 18.7%의 비중 차지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2013 대한민국 무선인터넷산업 현황, ‘14. 02. 12)

‘UX 디자인 스쿨’ 교육 신청은 4월 1일부터 4월 28일까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홈페이지 (www.kipfa.or.kr / 02-874-8702)에서 가능하다.

* 사업내용
디자인 등 기본 소양을 갖춘 청년층을 대상으로 UX 기획 및 디자인부터 프로젝트 수행에 이르는 교육 제공 -> 현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역량을 지닌 UX 인력을 양성하여, 중소기업의 UX 인력난 해소와 청년층의 고용 확대 유도
- 지원대상 : 미 취업자 및 졸업 예정 청년층 60여명
- 교육내용 : UX 이론 및 실습, 프로젝트 수행 (총 13주)
- 수행기관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 교육생 모집
(모집 대상) 신청일 현재, 만 20세 이상 35세 이하의 미취업자 및 졸업 예정자로, 교육 과정을 통해 포트폴리오 제작이 가능한 자
※ 대학·전문대학·대학원·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의 디자인(시각, 웹 디자인과 등) 및 UX 유관 분야 (인지심리학, 감성공학, 컴퓨터공학 등) 전공자 우대

(선발 방법) 1차 서류심사 및 2차 면접을 통해 60여명 선발
※ 교육생 면접 時, UX 인력 채용 예정 기업 등을 참여시켜 업계의 수요 반영

(홍보 방안) 대학, 취업포털, 디자이너 포털 등과의 업무협약 체결, 워크넷 (노동부), 언론매체 및 유관 협회·학회 등 활용

* 교육 실시
UX Design 트레이닝(1단계), 분야별 UX Design 특강(2단계), UI 디자인 심화과정(3단계), 프로젝트 수행 및 멘토링 (4단계), 결과 발표 및 평가 (5단계)로 구성

총 11주 455시간 교육 (1일 8시간), 연 2회 운영
※ 전문 강사 (8명), UX 관련 대학 및 유관 기업으로부터 강사 활용

△UX 디자인 트레이닝 과정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UX 실무자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기본 개론 및 UX 디자인 심화 전문 교육 실시

△분야별 UX 디자인 특강
분야별 UX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경험담 및 사례 교육 실시

- 일반 제품 UX 디자인
- 스마트폰 UX 디자인
- 쇼핑몰 UX 디자인
- 포털 UX 디자인
- 모바일앱 UX 디자인
- SNS UX 디자인
- 자동차 UX 디자인
- 게임 UX 디자인

△UI 디자인 심화 과정
UX 디자인 기획과 분야별 UX디자인 실습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UI디자인 심화 과정

- 프로젝트 실습 01. Project Plan Build Up
- 프로젝트 실습 02. Sketching & Prototyping
- 프로젝트 실습 03. Finalize & Presentation

△프로젝트 과제 수행 및 전문가 멘토링
실제 현업에서 수행되는 UX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포트폴리오 (개인 및 팀 과제 각 1개) 완성
- 제작 과정에서 업계 전문가 등의 멘토링 실시

△포트폴리오 발표 및 평가
포트폴리오에 대한 업계 전문가 등의 피드백을 통해 최종적으로 UX 실무자로서의 역량 점검
발표회 개최 (1회)

* 채용 유도 및 성과 관리
(채용 유도) UX 인력에 대한 채용 의사가 있는 기업을 조사하여, 해당 기업 전문가를 “교육생 면접, 프로젝트 멘토링, 포트폴리오 평가”에 참여시켜 우수 교육생에 대한 채용을 유도
※ 현재, UX 신규인력 채용 희망 기업은 포털, 게임업체, SW 및 솔루션 업체, 앱 개발사, 웹 에이전시 등 320여개로 조사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 ‘12. 5)

(성과 관리)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를 통해 현장 진행상황을 점검 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
교육생 및 채용 희망기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운영상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교육 과정 개선

* 추진일정
- '14. 4. : 교육생 모집·선발 및 채용 희망기업 조사
- '14. 5. 7 ~ 8. 12 : 6期 ‘UX 디자인 스쿨’ 개강 (11주, 30명 교육)
- '14. 9. 2 ~ 12. 5 : 7期 ‘UX 디자인 스쿨’ 개강 (11주, 30명 교육)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소개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The Korea Internet Professional Association, KIPFA)는 한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전문가들의 비영리단체이다. 인터넷전문가들의 정보 교환과 관련 지식의 교류를 활성화 하고, 인터넷 활용성과 신뢰도를 개선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향상하며, 인터넷의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공동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인터넷 전문인력의 재교육 및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웹어워드 시상식의 국제화를 통한 우수 웹 서비스 발굴 등 인터넷전문가의 권익보호를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나가면서 한국 인터넷 서비스의 국가 경쟁력 강화 및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UX디자인스쿨: http://www.kipfa.or.kr/Education/EduCenter/EduCent...

웹사이트: http://www.kipf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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