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군산제일고등학교, 학생 중심 과학교육 위한 협약 체결

- R&E 프로그램 통한 창의적 사고 능력 함양

뉴스 제공
군산대학교
2014-04-08 10:31
군산--(뉴스와이어)--군산대학교(총장 나의균)는 지난 7일(월), 군산대학교 본부 제1소회의실에서 군산제일고등학교(교장 박종수)와 과학교육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협약식에는 군산대 나의균 총장, 이성룡 기획처장을 비롯해서 각 분야별 전문가로 문창호 교수(건축), 김용이 교수(건축), 선호정 교수(신소재), 이건형 교수(생물), 김성천 교수(환경공), 김강주 교수(환경공), 이경구 교수(화학) 및 군산제일고등학교 박종수 교장, 이용학 교감, 이순범 교무부장, 김종률 연구부장, 장주은 자연과학부장, 홍덕표 과학교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2009년 과학중점고로 지정된 군산제일고등학교가 필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학생 중심 연구 프로그램인 R&E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것으로, R&E(Research and Education) 프로그램은 자연과학 및 인문과학 전 분야에 걸쳐 지도교사, 지도교수, 학생이 한 팀을 이루어 특정한 연구를 6개월 이상 수행하고 보고서나 논문을 작성하는 교육 형태이다.

금번 협약을 계기로 군산제일고등학교 과학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심 주제를 선정, 대학에 설비된 기자재와 인력을 활용하여 실제 과학자가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시료 채취부터 연구 설계 및 수행, 실험 결과 분석 등 연구 전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발표하게 된다.

또한 학술·정보 등을 교류하고, 장비·시설·공간 등을 공동이용하며, 정부지원 교육·연구사업에 공동참여하면서, 지역사회 발전과 관련된 각종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학생들이 과학자로서의 삶을 체득하여 실질적인 과학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고 협력 연구를 통한 과학연구자의 품성을 함양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산대학교 소개
새만금으로 통하는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군산대학교는 지역밀착형 교육선진화대학이다. 군산대학교의 청사진은 이 말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군산대학교는 ‘새만금 선진대학’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전북 및 새만금 지역 핵심전략 사업에 맞춰 꾸준히 학과조정을 해왔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조선 항공,부품소재 IT융합 생물 식품산업 환경 에너지 해양레저 관광 국제비지니스 등 몇 개의 지역 유망 산업에 맞춰 학과를 클러스터화할 예정이다. 지역대학과 지역사회가 공유해야 할 사회적 문화적 영역이 넓음을 생각할 때 이는 주목할만한 일이다. 이러한 전략은 성공적이어서 군산대학교는 현재 새만금 선진대학교로 급성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unsan.ac.kr

연락처

군산대학교
대외협력과
이인순
063-469-414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