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권 변호사 칼럼 - 좋은 채권추심업체 선택법

- 좋은 채권추심업체를 선택하려면 채권추심을 하는 변호사사무소를 선택해야 한다.

- 변호사가 채권추심에 전문성을 가진 곳이 좋은 채권추심업체이다.

2014-04-08 11:44
서울--(뉴스와이어)--좋은 채권추심업체를 고르는 법에 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나돌고 있다. 채권추심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스스로 하다가 한계에 부딪히면 채권추심업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은 채권추심업체를 선택하여 채권추심에 성공할 수 있을까?

첫째, 채권추심하는 변호사사무소를 선택하라.

채권추심은 결국 누가 하는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채권추심의 의뢰할 때 누가 실제 채권추심업무를 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채권추심을 위임받아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나는 변호사이고 다른 하나는 신용정보회사의 위임직채권추심원이다. 채권추심은 원래 일반법률사무로서 변호사가 할 수 있었는데 변호사가 이를 하지 않으므로 이 권능을 신용정보회사에 넘겨주었다. 채권추심의 범위에 대해서는 신용정보회사는 판결문 얻는 민사채권까지만 추심할 수 있고 변호사의 채권추심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근래 많은 신용정보회사 위임직추심원들이 변호사 사무실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 자산관리회사는 자기가 양수받은 채권을 추심하는 것이지 추심을 위임받아 하는 것이 아니다.

채권추심을 위임받아 할 수 있는 자는 변호사사무소와 신용정보회사 외에는 없다고 보아야 한다. 이외에 채권추심을 위임받아 일처리를 하는 자들이 있는데 이런 자들은 불법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이 외의 업체는 삼가는 것이 좋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이상한 단체, 심부름센터 등등에 채권추심을 의뢰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그런 방식으로 채권추심을 하다가는 돈을 받아내기는커녕 역추심을 당하게 된다.

결국 채권추심업체를 찾는 것은 변호사사무소나 신용정보회사냐를 선택의 문제이다. 돈 받을 가능성을 높이려면, 신용정보회사가 아니라 변호사사무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변호사사무소에서 하는 채권추심이 신용정보회사보다 유리한 점은, 변호사사무소는 판결을 받지 않은 민사채권에 대해서도 추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법률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원스톱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처음부터 법률적 사실적인 수단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추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호사사무소는 처음부터 사실적, 법률적인 수단을 다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채권추심을 할 수 있다.

둘째, 변호사가 전문가인 변호사사무소를 선택하라.

지금은 채권추심을 한다고 하는 변호사사무소가 몇 군데 있다. 하지만 변호사사무소에서 채권추심을 한다고 해서 다 같은 채권추심은 아니다. 어떤 곳은 변호사의 채권추심에 강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지만 전혀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변호사사무소도 신용정보회사 출신의 직원이 채권추심을 하는 업체와 변호사가 직접 채권추심을 하는 곳이 있다. 신용정보회사출신의 직원이 추심을 하는 곳은 변호사는 채권추심에 대해서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직원들만이 채권추심의 전문가들이다. 채권추심에 대해서는 영업도, 상담도, 추심도 집행도, 서면도 전부 직원들이 처리하며, 변호사는 일반변호사와 똑같이 일반사건들을 처리한다. 채권추심위임을 하러가도 변호사를 만날 수도 없다. 이런 사무소는 변호사사무소에서 채권추심을 한다 하지만 실제는 신용정보회사에서 하는 채권추심과 다른 것이 전혀 없다. 이런 곳은 변호사사무소에서 하는 채권추심의 강점의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변호사는 명의를 대여한 데 불과하다.

변호사가 직접 채권추심을 하는 곳는 ‘전문변호사에 의한 채권추심서비스 제공’한다. 직원들이 채권추심에 전문가임은 물론이지만 변호사도 채권추심에 전문가이며, 변호사가 채권추심의 전체적인 전략을 짜며, 전체적인 관리를 한다. 채권추심의 전 과정을 변호사가 관리하고 통제하여 ‘변호사에 의한 채권추심서비스’의 강점이 나타나게 된다. 원스톱, 통합적 채권추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차원이 다른 최상의 채권추심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현재 채권추심업계의 추세는 변호사사무소에서 채권추심을 하는 곳이 늘고 있고, 신용정보회사의 직원들의 대거 변호사사무실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 최상의 채권추심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은 변호사사무소를 찾아야 하고, 변호사가 채권추심에 대해 전문성을 가진 전문변호사사무소를 찾아야 한다.

채권추심전문변호사사무소 소개
채권추심전문변호사사무소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채권추심을 전문으로 하는 법률사무소다. 채권추심전문변호사에 의한 맞춤형, 원스톱, 통합적 채권추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변호사사무소다. 쿼드러블역세권인 왕십리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문서서비스 영역은 전문변호사에 의한 국내외 채권추심서비스, 채권추심 대응서비스, 채권추심관련 자문 및 컨설팅 서비스이다. 채권추심전문변호사와 채권추심사무장, 직원들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최상의 채권추심서비스를 제공하여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 특히 전문변호사에 의한 해외채권추심과 채권추심대응서비스 등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davidlsg

웹사이트: http://collectionlawfirm.co.kr

연락처

채권추심전문변호사사무소
이상권 변호사
02-2261-300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