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도내 장애인거주시설 인권실태 전수조사 실시

뉴스 제공
강원도청
2014-04-09 11:33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에서는 최근 일부 시군에서 발생되고 있는 장애인복지시설 이용자에 대한 폭행·폭언 등 인권 침해문제 재발방지와 근본해결책 마련을 위해 4. 15일 부터 5. 30일까지 장애인거주시설 인권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전수조사 대상은 인권침해 가능성이 낮은 공동생활가정 및 단기거주 시설을 제외한 도내 장애인거주시설 34개소, 1,342명을 대상으로 도·시군 공무원 및 민간조사원 70명을 합동조사팀으로 구성하여 폭행, 성폭력, 가혹 행위 등 인권침해 사례와 시설 내 인권지킴이단 구성·운영 여부 등 인권 예방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집중 조사한다.

이번 조사과정에서 인권침해 사례가 발견되면 우선 격리조치 후 전문가의 심층 면담을 통하여 관계법령에 따라 수사의뢰, 입소자 전원 조치, 시설 폐쇄 등의 행정절차를 강력하게 추진 할 계획이다.

또한 도에서는 시설별 인권상황에 대한 점검 및 사례를 집중 분석하여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등 시설 입소 장애인들의 인권보호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강원도청 소개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입니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튼튼한 강원경제,따뜻한 교육과 복지,세계속의 문화관광,봉사하는 열린도정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경로장애인과
장애인재활담당 송영순
033-249-2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