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검사 신규 임용
검사 선발 과정에서 국가관과 윤리의식을 철저히 검증하기 위해 새로운 인성검사 모델을 도입하고 5단계 역량평가를 시행하였다.
서류 전형을 통과한 검사 지원자들 전원을 상대로 지원자의 정신 건강, 윤리의식, 청렴성, 직무적합성 등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인성검사 모델을 개발하여 최초로 적용하고, 전문가의 분석을 거쳐 그 결과를 선발 과정에 반영하였다.
이와 함께, ‘13. 9월~11월 사이에 △실무기록 평가 △직무역량 평가 △발표·표현역량 평가 토론·설득역량 평가 △조직역량 평가 등 5단계의 심층적인 역량평가를 실시하여 국가관, 공직관, 적극성, 치밀성, 성실성 등 검사로서의 직무수행능력을 철저히 검증하였다.
실무기록 평가, 직무역량 평가, 발표·표현역량 평가, 토론·설득역량 평가 과정에서는, 지원자의 인적 사항을 평가위원들에게 일체 비공개하는 방식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하여 검사 선발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였다.
특히, 인성 검사 및 역량 평가 과정에서 문제점이 의심되는 지원자들에 대하여는 개별적인 심층 면접을 추가로 실시하는 등 엄정한 선발 과정을 거쳐 신규 검사를 임용하였다.
다양한 경력을 가진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검사를 신규 임용하여 국민들에게 보다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공인회계사, IT업체 근무경력자, 경찰 경력자 등 다양한 경력을 보유한 신규 검사를 선발하였고, 신규 검사 중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하지 않은 검사도 13명(37%)을 선발하여 국민들의 다변화된 법률적 수요에 부응하고, 보다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신규 검사에 대하여 약 1년간 실무교육을 통해 검사로서의 직무수행능력을 제고한 후 현업 배치 예정이다.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신규 검사는 법무연수원 등에서 약 1년간 형사법 이론과 실무, 검찰수사실무, 조사기법 강의, 실무기록 평가, 검사 윤리 교육 및 3개월 간 일선청 실무 수습 등 집중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고도의 교육과 훈련을 마친 후 현업에 투입하여 국민의 인권 보장 및 실체 진실 발견에 부족함이 없도록 할 것이다.
※ 일선청에 배치하되, 1년간 실무교육 후 내년 상반기 검사 인사시 현업을 수행할 검찰청으로 정식 배치할 예정
법무부 소개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검찰과
박주성 검사
02-2110-3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