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에 따른 한국사 출제방향 및 예시문항 등 공개

뉴스 제공
교육부
2014-04-11 10:04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직무대리 이양락)은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부터 필수로 치르게 되는 한국사 시험의 출제방향, 문항유형, 예시문항 등을 발표하였다.

교육부는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13.10)’에서 한국사 교육 강화를 위해 한국사를 2017학년도부터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학생들의 수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쉽게 출제하는 동시에 절대평가를 도입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의 출제방향, 난이도 등에 대한 학생·교사·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안내자료를 마련하였다.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 안내자료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 및 수능정보제공 사이트(www.suneung.re.kr)에서 안내된다.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사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수능 필수과목 지정에 따라 2017학년도부터는 모든 학생들이 수능 한국사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상위권 학생 변별을 위해 고난도 문항을 일부 출제하던 종래의 방식에서 벗어나 2017학년도부터는 모든 문항을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쉽게 출제한다.

또한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절대평가를 도입한다.

시험 출제는 2014년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부터 적용되는 한국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안내자료에는 10가지 문항유형에 따른 12개의 예시문항이 제시되어 있다.

10가지 문항유형은 학생들이 한국사 학습을 통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문항유형은 아래와 같다.

1.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 알기
2. 역사에서 중요한 용어나 개념 이해하기
3. 역사적 사건의 흐름 파악하기
4. 역사적 상황 인식하기
5. 역사적 시대 상황 비교하기
6. 역사 탐구에 적합한 방법을 찾아 탐구 활동 수행하기
7. 역사 자료에 담긴 핵심 내용 분석하기
8. 자료 분석을 통해 역사적 사실 추론하기
9. 역사 자료를 토대로 개연성 있는 상황 상상하기
10. 역사 속에 나타난 주장이나 행위의 적절성 판단하기

12개의 예시문항은 10개 문항유형별 및 내용영역별(선사시대~현대, 시기별)로 고르게 구성되어 있고, 문항유형별로는 1~2개의 예시문항이, 내용영역별로는 2개의 예시문항이 제시되어 있다.

이번 예시문항은 고교교사 등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한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학교 수업을 성실히 들으면 해결할 수 있는 평이한 수준으로 개발되었으며, 향후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문항 출제시까지 지속적인 의견수렴, 실험평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2017학년도 수능 한국사 시험의 문항 수, 배점(문항당 배점 포함), 시험시간, 절대평가 등급 결정 방법 등은 전문가 및 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올해 8월 ‘2017학년도 수능 기본계획’ 발표 시 안내할 예정이다.

향후 교육부는 시·도교육청별 역사 담당 교사 연수 등을 실시하여 교사들이 새로운 수능 출제방향에 맞추어 수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의 한국사 수업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는 한국사 수업을 통해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기르는 한편, 별도의 사교육 없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부 소개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차관 출신인 서남수 장관이 2013년부터 교육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대입제도과
최윤정 사무관
044-203-6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