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

뉴스 제공
강원도청
2014-04-11 15:43
춘천--(뉴스와이어)--기획재정부는 오늘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국토부가 지난 1월 제출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을 ‘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사업은 그간 강원 북부권 지역 주민들이 가장 열망하는 사업으로서, 인천공항에서 수도권과 춘천~속초를 거쳐 대륙철도망과 연결됨은 물론, 낙후된 동해북부권 관광활성화를 촉진하고 지역균형발전의 기반 마련을 위한 핵심 철도망 임에도 최근 2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부족하다 하여 추진이 불투명하였으나 도지사, 국회의원 등 도민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다시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에 선정되어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되었다.

국토교통부는 예비타당성조사에 대비해, 지난해 8월부터 춘천-속초 대안노선 활성화 연구용역을 진행중으로 경제성 확보를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여 예비타당성 조사용역을 수행할 KDI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도는 강원 북부권 지역의 장래 경제성을 감안하고 오랜 강원도민의 숙원사업이며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핵심 사업이라는 필요성 등을 기획재정부 및 정치권에 설득하여 금년 안에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시키고, 내년에도 국토부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의 사전절차를 계속해서 이어나가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강원도청 소개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입니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튼튼한 강원경제,따뜻한 교육과 복지,세계속의 문화관광,봉사하는 열린도정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도로철도교통과
철도시설담당 위홍섭
033-249-3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