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 깨끗한 식수 지원 물량 70억 리터 기록…2020년까지 시간 당 한 명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일환

- ‘어린이에게 안전한 식수를’ 프로그램 통해 세계 인구 당 1리터의 식수 기부

뉴스 제공
P&G
2014-04-16 14:00
신시내티--(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록터앤갬블(Procter and Gamble, 이하 P&G)은 자사의 사회공헌 활동인 ‘어린이에게 안전한 식수를’ 프로그램(Children’s Safe Drinking Water Program, 이하 CSDW)을 통해 브라질 가족에게 70억 리터째 식수를 전달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P&G가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 CGI) 하에 운영 중인 활동 중 하나로 2020년까지 시간 당 한 명의 생명을 구하고자 노력한다는 취지로 진행되고 있다. 70억 리터째의 식수 기부는 P&G가 차일드펀드(ChildFund)와 공동으로 브라질에서 전개할 깨끗한 물 지원 활동의 첫 단추이기도 하다. 2004년 출범한 CSDW는 140여 명의 운동가 및 실행 파트너로 이뤄진 글로벌 네트워크와 협력해 재해 지역이나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에 깨끗한 물을 공급함으로써 지금까지 약 3만9000명의 생명을 구하는 데 일조했다.

빌 클린턴(Bill Clinton) 전 미국대통령은 “깨끗한 물은 가장 기초적인 것”이라며 “P&G는 CGI 실천을 위한 노력을 통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에게 깨끗한 물 1리터를 공급한 셈”이라고 말했다. P&G의 식수 정화제로 오염된 물이 정화되는 과정을 지켜본 그는 “이는 5세 이하 어린이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신속한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투몬 캠퓌스(Tummon Kamphuis) P&G CSDW 본부장은 “P&G는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깨끗한 식수 70억 리터를 제공하는 기록을 수립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며 “P&G는 파트너들과 더불어 간단하지만 삶을 바꾸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 당 한 명의 생명을 구한다는 목표에 근접할수록 시골 마을, 영양 또는 HIV 관리 지역, 재난 환경에서 더 많은 어린이와 가족들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깨끗한 식수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에 힘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P&G는 브라질 현지 파트너인 차일드펀드와 함께 제키치노냐 밸리(Jequitinhonha Valley) 지역의 아라콰이(Araçuai) 마을에 거주하는 클라우디아, 질베르토 페레이라 바르보사(Claudia and Gilberto Pereira Barbosa) 부부와 네 자녀에게 70억 리터째 식수를 지원했다.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브라질 남동부 시골 마을에 사는 이들 가족은 수년 동안 인근의 오염된 강에서 식수를 해결해 왔다.

앤 라이냄 고다드(Anne Lynam Goddard) 차일드펀드 인터내셔널(ChildFund International) 대표는 “새 프로그램은 우리가 P&G와의 협력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를 보여주는 한 예”라며 “깨끗한 식수는 곧 빈곤 타파를 의미한다. P&G와 협력을 통해 브라질은 물론 가뭄에 시달리는 케냐, 자연재해로 타격을 입은 인도네시아와 모잠비크에 이르기까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P&G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식수 정화제로 물을 정화시키는 과정을 담은 새 동영상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클린턴 전 대통령과 딸 첼시 클린턴이 르완다와 미얀마 지역사회를 방문했던 영상도 포함돼 있다. P&G는 이들 두 나라를 포함한 75개국에 CSDW 파트너를 통해 식수 정화제(Purifier of Water)를 공급했다.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이 안전한 식수가 없어 매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니세프(UNICEF)에 따르면 매일 1600명 이상의 어린이가 오염된 식수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 말라리아와 HIV/AIDS로 인한 사망보다 오히려 많은 수다.

P&G는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P&G 오수 정화(P&G Purifier of Water) 기술을 바탕으로 10년 이상 수백만 달러를 기부해 왔다. P&G의 정화제는 자칫 치명적일 수 있는 오염된 물을 수 분 안에 먹을 수 있는 물로 바꿔주며 각 패키지에 들어 있는 4그램의 분말로 오수 10리터를 정화할 수 있다. 이 정화제는 일부 콜레라를 유발할 수 있는 일반 수중 박테리아를 99.99999% 이상 제거해주며 일부 A형 간염을 유발하는 일반 수중 바이러스를 99.99% 박멸해준다. 또한 오염된 물에 서식하는 원생동물을 99.9% 없애준다. 이로써 개발도상국의 설사성 질환 발생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다.

유력 경제주간지 ‘더 이코노미스트’는 2012년 11월 P&G 정수제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혁신으로 선정했으며 미국 특허청은 2013년 4월 이 제품에 인류를 위한 특허상(Patents for Humanity Award)을 최초로 수여했다.

P&G는 역사적인 70억 리터 기부 기록을 기념하고자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깨끗한 식수를 더 많이 지원하기 위한 대중의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P&G는 4월 15일부터 22일 ‘지구의 날’까지 SNS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7billionliters)를 올릴 때마다 깨끗한 식수 1리터를 추가로 기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깨끗한 식수 후원자들은 P&G가 CSDW 프로그램을 통해 깨끗한 물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최대 100만 리터의 식수를 추가로 기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CSDW는 P&G가 혁신과 실천을 통해 인류와 지구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펼치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 중 하나다. P&G는 전 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영위하는 만큼 각국의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 사회적 문제에 대처할 기회와 책임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P&G는 자원보존, 재생가능 자원 활용, 폐기물 활용, 안락한 주거환경 제공, 건강 및 위생 증진 등 환경과 사회 문제에 두루 관심을 쏟고 있다.

P&G ‘어린이에게 안전한 식수를’(CSDW) 프로그램 소개
P&G가 운영하는 ‘어린이에게 안전한 식수를’(CSDW) 프로그램은 세계 최대 생활용품 기업이자 빅스(Vicks), 펜틴(Pantene), 질레트(Gillette), 타이드(Tide), 듀라셀(Duracell), 오랄-B(Oral B), 위스퍼(Whisper), 헤드앤숄더(Head & Shoulders), 올레이(Olay), SK-II 등 각 부문을 대표하며 세계적으로 신뢰받고 있는 브랜드의 제조사인 프록터앤갬블(Procter & Gamble)이 후원하는 비영리 활동이다. CSDW 캠페인은 2004년부터 지금까지 깨끗한 물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모두 70억 리터의 식수를 지원했다. CSDW는 140여 개 기관으로 이뤄진 다방면의 네트워크와 협력해 개발도상국가에 식수 정화 제품을 배포하고 있다. P&G CSDW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식수 정화 제품의 작용은 웹사이트(www.csdw.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일드펀드(ChildFund) 소개
차일드펀드 인터내셔널(ChildFund International)은 어린이 지원 및 보호 활동을 펼치는 국제 기구로 세계 30개국 1810만 명의 어린이와 가족들을 지원하고 있다. 차일드펀드는 지난 75년 동안 빈곤과 소외에 시달리는 취약한 어린이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잠재력을 십분 발휘해 지속적인 변화를 이끄는 리더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차일드펀드 연맹(ChildFund Alliance)의 일원인 차일드펀드는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자랄 수 있는 지지적 환경을 만들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를 후원하려면 차일드펀드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바란다.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 소개
빌 클린턴 전 미국대통령이 2005년 설립한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 CGI)는 ‘빌, 힐러리, 첼시 클린턴 재단’(Bill, Hillary & Chelsea Clinton Foundation) 재단의 주도 아래 세계적으로 가장 시급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고 실행하고자 글로벌 리더들이 머리를 맞대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CGI 연례회의에는 150여명의 국가 수석, 20명의 노벨상 수상자, 수백여 명의 기업 최고경영자, 재단 및 비정부기관(NGO) 대표, 주요 인권운동가, 언론계 인사가 참여해 왔다. 현재까지 CGI 커뮤니티 멤버들은 2800여 건의 실천 계획을 약정했으며 이들 프로그램은 이미 180여 개국 4억3000만 명의 삶을 증진하고 있다. 약정 기금이 100% 지원, 실행될 경우 실천 계획 규모는 1030억 달러에 달하게 된다.

CGI는 미국 내 경제 회복을 위한 공조 솔루션을 논의하는 CGI 아메리카(CGI America)와 대학생, 대학원생들이 모여 전세계 및 지역사회의 당면 과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CGI유니버시티(CGI University)도 주최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clintonglobalinitiative.org)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트위터(@ClintonGlobal)와 페이스북(facebook.com/clintonglobalinitiative)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g.com

연락처

P&G 글로벌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부
(P&G Global Sustainability Communications)
리사 파피크(Lisa Popyk)
513-983-5058
popyk.la@p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