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봄배추 및 조생양파 수급안정 대책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4-04-17 14:14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제5차 농산물 수급조절위원회(4.16일) 서면심의를 통해 △봄배추 수급안정대책 추진계획, △‘14년도 양파 수급안정 보완대책(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조치는 지난 제4차 수급조절위원회(3.28일) 이후 여건변화를 감안하여 수급대책을 추가 보완한 것이다.

봄배추 수급안정 대책

(수급상황) 겨울배추 수급안정대책(2.20일) 추진에도 불구하고 겨울배추 가격약세가 지속되어 봄배추 및 고랭지배추 수급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최근 저장한계 기간이 도래한 겨울배추 출하물량이 늘어나면서 배추가격은 4월 상순 기준으로 매뉴얼상 하향 “심각” 단계에 진입하였으며, 겨울배추 저장물량이 전년보다 30% 증가하였으며, 양호한 기상여건으로 저장배추 출하시기가 지연된 것을 감안한다면 5월까지 가격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봄배추 재배면적은 평년보다 4%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으나, 4월 하순부터 본격 출하될 시설 봄배추의 작황이 양호하여 생산량 감소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장기간 가격약세로 유통인의 손실이 크게 증가하여 고랭지배추의 포전거래도 부진한 상황이다. 농가의 영농의욕 감소에 따른 포전관리 부실로 이어질 경우 고랭지배추 수급 불안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

(수급대책) 농식품부는 봄배추 및 저장배추의 중복 출하에 따른 가격하락을 방지하고, 가격약세로 위축된 영농의욕을 고취하며, 고랭지배추의 선제적 수급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봄배추(30천톤)에 대해 선제적으로 시장격리를 추진하고, 봄배추 2천톤을 수매·비축할 계획이다.

정부 시장격리는 우선 1단계 시설봄배추 15천 톤을 격리하고, 이후에도 가격 하락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2단계 노지봄배추 15천 톤을 추가적으로 격리할 계획이다.

또한, 시설봄배추(2천 톤)를 수매·비축하여, 작형 전환기 일시적 공급부족에 대비하고, 기상이변에 따른 고랭지배추 수급불안에도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파 수급안정 보완대책

양파는 지난 제3차 수급조절위원회(3.14일)에서 ‘13년산 재고량과 ‘14년산 햇양파 수급상황을 감안하여 ‘’14년도 양파 수급안정 대책’을 심의·발표하였고, ‘농·소·상·정 유통협약서’를 체결(3.28일)하여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자율감축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양파 수급안정대책(3.14일, 과잉물량 83천 톤) : 가공확대 3, 자율감축 24, 생산조정(조생종 산지폐기) 10, 수매비축(중만생종) 28, 소비촉진 18

농식품부는 최근 조생종 생산량이 증가하여 공급과잉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수급상황을 재점검하고, 조생종 생산조정(산지폐기) 확대 등 보완대책을 추진하여 조기 가격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여건변화) △봄철 기온상승 및 적절한 강우로 생육이 양호하여 조생양파 생산량은 약 10천 톤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고, △5월 하순부터 본격 출하되는 중만생종은 현재까지 작황이 양호하여 생산량은 평년작 이상이 전망되고 있다.

△또한, 최근 도매가격 반등(500→600원대/kg)에도 불구하고 생산량 증가에 따른 가격하락 우려로 인해 농가의 생산조정 신청량(48천톤)은 계획량(10천톤)을 크게 초과하였다.

(보완대책) 조생종 생산조정 확대(10천톤→30천톤) 및 자율감축 확대(5천톤→10천톤)를 통해 선제적으로 조기 격리하고, 반면, 중만생종은 향후 수급상황을 감안하여, 수매비축 물량 조정 등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을 지낸 이동필 장관이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원예산업과
사무관 김철순
044-201-2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