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 거위농장에서 고병원성 AI(H5N8) 발생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4-04-23 15:35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는 4월 21일 충청북도 진천군 소재 거위농가(사육두수 700마리)에서 신고된 AI 의심축을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 검사한 결과 ’고병원성 AI(혈청형 H5N8)‘로 판정(4월 23일)되었다고 밝혔다.

고병원성 판정에 앞서 농식품부는 방역대 내 농가와 역학관련 농가에 대하여 이동제한 등 방역조치를 취하였으며, 유전자 분석결과 H5형이 나타남에 따라 우선적으로 해당농가에 대한 살처분을 완료하였다.

특히, 발생농장으로부터 반경 3km 이내 위험지역에 위치한 가금농가(5개소)에 대하여는 초동대응팀을 전담배치하여 추가 발생을 차단토록 하였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는 고병원성 AI가 일부지역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가금 사육농가에 대하여 AI 종식 전까지는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소독 등의 차단방역 조치를 철저히 할 것과, 외출 및 모임을 자제하고, 농장을 출입하는 차량과 사람을 철저히 통제하여 줄 것과, 사육하고 있는 가금의 폐사율이 증가하거나 산란율이 감소하는 경우 시·군 방역상황실(1588-4060)에 즉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을 지낸 이동필 장관이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방역관리과장
이기중 서기관
044-201-2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