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쇼날인스트루먼트, RF Lead User 프로그램으로 5G 무선 통신 위한 기반 닦아

- 아시아 최초로 연세대학교가 참여하며 다양한 5G 통신 프로젝트 진행 예정

2014-04-25 10:01
서울--(뉴스와이어)--테스트 및 계측, 데이터 수집을 비롯한 컴퓨터 자동화의 선두업체인 내쇼날인스트루먼트(Nasdaq: NATI)는 업계 및 학계의 뛰어난 연구자들과 협력하여 RF 및 무선 통신, 특히 5세대(5G) 무선 통신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스마트 기기가 널리 보급되면서 무선 스펙트럼 부족 현상이 일어나자 대역폭 부족 현상을 완화하고 네트워크 데이터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모색되고 있는 추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2017년이 되면 미국 내 스펙트럼 수요가 공급 가능 용량을 넘어설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에 따라 NI는 RF/Communications Lead User 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 유수의 대학 및 연구기관들과 손을 잡고 네트워크 용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에 아시아 최초로 연세대학교가 5G 시스템 관련으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NI RF/Communications Lead User 프로그램이란?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이론을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으로 전환한다는 공통적인 목표 하에 제어, 매카트로닉스, 로봇공학 등의 몇 가지 영역에서 우수 사용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차세대 기술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10년에 출범한 RF/Communications Lead User 프로그램에는 현재 10개의 연구기관이 참여하여 다양한 5G 통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참여 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 (Yonsei University)
-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무선 네트워킹 및 통신 그룹(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Wireless Networking and Communications Group, WNCG)
- 텍사스 A&M 대학교(Texas A&M University), 텍사스 칼리지 스테이션
- NYU 무선 연구센터(NYU Wireless)
- TU 드레스덴(TU Dresden)
- 노터데임 대학교(University of Notre Dame)
- 러트거즈, 뉴저지 주립대학교(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버클리 무선연구센터(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Berkeley Wireless Research Center)

Lead User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무선 통신 연구원들은 그래픽 시스템 설계를 활용하여 프로토타입을 더욱 신속하게 제작한다. 기존의 방법과 여러 가지 툴을 사용하면 프로토타입 제작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연구원들이 툴을 익히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발 시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실제 연구에 투입할 노력이 분산된다. 그래픽 시스템 설계 방식은 실제 환경에서 이론을 실질적인 결과로 도출해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준다.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의 채찬병 교수는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의 Lead User 프로그램에 합류하게 되어 앞으로 NI의 SDR 플랫폼 및 그래픽 기반 시스템 설계를 활용한

5G 시스템 연구 개발에 보다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웹사이트: http://ni.com/korea

연락처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김주희
02-3451-3400(direct 347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