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하려면 식립과 식립 후 관리가 중요

뉴스 제공
네모치과병원
2014-04-25 14:37
서울--(뉴스와이어)--20~30년 전만 해도 임플란트는 생소한 치과치료 중의 하나였다. 하지만 현재 대표적인 치과치료로 빠진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치료가 됐다.

치아는 우리 인체와 달리 한번 손상되거나 상실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거나 다시 살아나는 조직이 아니다. 따라서 치아가 상실되면 인공대체물로 회복시켜 치아의 기능을 유지시켜야 한다. 그렇다면 대중화된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임플란트 픽스쳐, 식립이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빠진 치아의 잇몸뼈에 식립하는 치료이다. 임플란트 픽스쳐, 어뷰트먼트, 크라운으로 구성된 임플란트는 잇몸뼈 속에 심어져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즉, 튼튼하고 견고하게 잇몸뼈와 고정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는 사전에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워 실행해야 한다. 임플란트를 심는 깊이와 각도, 방향을 제대로 계획하여 준수해야 된다. 정확도에 오차가 발생할수록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임플란트 픽스쳐와 잇몸뼈가 단단히 고정되기까지는 몇 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사람마다, 나이에 따라 골밀도와 골량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 평균적으로 아래턱은 4개월 정도, 위턱은 6개월 정도의 시간을 거치면 튼튼하게 융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잇몸뼈 상태가 양호하고, 임플란트를 심은 뒤 버틸 수 있는 힘이 있는 경우 임플란트 식립 단계까지 진행하는 즉시 식립임플란트도 가능하다. 잇몸이 아물고 골융합이 다 되면 어뷰트먼트를 연결하고 임시치아를 장착하게 된다.

건물을 지을 때 기초가 중요하듯 임플란트 역시 뿌리가 제대로 잘 심어져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만일 식립한 임플란트의 뿌리가 흔들린다면 치료가 잘못된 것으로,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식립 후, 관리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인공치아가 올려지며 임플란트 시술은 끝이 난다. 하지만 아무리 성공적인 시술도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나 탈이 나기 마련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리 인공재료이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지 않는다. 반면 임플란트는 치주인대가 없다. 이에 치석이 쌓이면 잇몸을 파고들어 잇몸병을 유발. 임플란트 주위염이라는 질환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플란트는 수직력에 강하지만 수평력에는 약한 편이다. 단단한 음식을 꼭꼭 씹어 먹거나, 질긴 음식을 오랫동안 섭취하게 될 경우 인공치아 혹은 어뷰트먼트에 손상이 가해지거나 부러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네모치과병원 명동점 박성연 원장은 “임플란트는 전 과정이 중요하다 할 정도로 섬세하고, 정확하게 시술되어야 하는 치료이다”라며 “정확한 치료계획과 정교한 수술을 통해 치료되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박 원장은 “수술 후 부주의로 인해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겨 오시는 분들도 종종 발생한다”라며 “임플란트 식립 후 끝이 아닌 꾸준한 관리를 한다면 오랜 기간 내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네모치과병원 소개
네모치과병원은 ‘반듯함’이라는 진료철학이 곧 네모라는 네이밍이 되고, CI 가 되고 진료 서비스가 되었다. 이를 지켜나가기는 쉽지 않으며 특히나 격변하는 의료시장 속에서 이를 지키며 사업화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실감하고 있다. 하지만 이 Vision을 토대로 모든 의료진과 서비스인들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나아가 전국구 네트워크 병원으로서 '더 좋은 치과서비스를 더 많은 환자들에게~"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하여 경영과 의료, 서비스와 디자인 등을 접목시켜 나아가고 있다.

연락처

네모치과병원
홍보팀
이은정
02-538-965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