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자동차 부품산업 발전 심포지엄 개최
심포지움의 제1부 ’자동차산업의 창조적 新생태계 구축 전략’에서는 정부와 자동차 부품 분야의 대표기업의 R&D 추진방향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신(新)산업생태계 구축 관점의 자동차 부품산업 R&D 추진전략 발표(문승욱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에서는 지금까지 완성차업체가 주도해온 국내 자동차산업을 부품업체 중심으로 체질개선을 해야 할 시기라고 밝혔다.
이어서 발표한 미래 자동차 시장전망 및 핵심기술(한양대 선우명호 부총장)에서는 에너지·환경 및 안전규제가 전기차 및 스마트카 개발·보급을 촉진시킬 것이나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선진국의 기술독점을 우려하며, 국내 자동차산업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부품기술개발 및 정부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자동차부품분야 대표기업(현대모비스, 만도, LG전자)에서는 자사 R&D 추진방향 공유를 통해 중소중견기업과의 상생협력 촉진방안을 모색했다.
△‘자동차 전장부품 기술 개발 동향(현대 모비스)’ 발표에서는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로 친환경 및 자율주행차 부품관련 기술개발 추세에 대해 소개하며, 친환경차 및 운전자 지원시스템을 위한 핵심부품, 차량용 IT융합 제품 개발에 노력중이라고 밝힘.
△‘자율주행 및 Accident free Vehicle 구현을 위한 만도 기술 확보 방안(만도)’에서는 ’96년부터 관련 기술을 개발중이며, 글로벌 선진업체와의 기술차이 극복을 위해 정부 주도 기술협력 및 상생의 산업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
△이어서 발표한 ‘LG의 Smart Car 부품개발 전략(LG전자)’에서는 ICT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인포테인먼트 기기 및 안전·편의장치, xEV 구동부품 및 배터리 등의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소·중견기업과 협력중이라고 발표.
이후 앞서 발표한 기관 및 산업기술평가원의 그린카 PD, 스마트카 PD가 함께 한양대 선우명호 부총장이 좌장으로 제2부 패널토론 순서가 이어졌다.
그간 완성차 주도로 고속성장한 자동차산업이 부품 고부가가치화 및 타산업과의 융합 등 부품산업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며, 향후 자동차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
한편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심포지엄을 여는 인사말에서 “지금 자동차시장은 그린카와 스마트카로의 트렌드 변화가 일고 있는 새로운 도전의 시기” 라면서, “앞으로 산업부는 새로운 자동차 시대 준비를 위하여 연구개발 지원, 지원정책 수립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소개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지식경제부 1차관 출신인 윤상직 장관이 2013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를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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