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 관련 통합정보 서비스 ‘아우름’ 오픈

- 국내 건축 정책 및 우수 건축물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종합 정보 사이트

안양--(뉴스와이어)--국토연구원 부설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제해성)는 국내 우수 건축물 및 건축·도시 관련 정책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종합 정보 시스템 ‘아우름(AURUM)’(www.aurum.re.kr)을 구축, 3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우름 홈페이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건축·도시정책 정보를 모니터링 하여 정책수립 및 홍보를 지원하고, 국내 주요 건축물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서비스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해성 소장은 “국내 건축·도시 관련 정책과 주요 건축물 정보를 망라하는 종합 정보 사이트가 탄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며 “정부 3.0 시대에 맞춰 건축·도시 관련 정보를 국민과 공유하고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아우름은 △정책동향, △건축INFO, △건축문화자산, △설계경기, △인물·조직, △연구동향 등 6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한다.

정책동향 정보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생산·배포되는 건축·도시 관련 보도자료 및 각종 제도, 지침 등 정책정보를 제공하여 최근 정책이슈 및 동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으며, 주요 정책 이슈에 대해서는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인포그래픽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건축문화자산 정보는 한국건축문화대상, 한국건축전, 한국건축가협회상, 김수근건축상 등 국내 주요 건축상에서 수상한 2,400여 건의 수상작 및 우수 공공 공간 정보를 구축하여 국내의 주요 건축물 및 공간 환경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건축문화자산 정보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지역별, 용도별 맞춤 검색이 가능하며, 수상 이력이 있는 건축물 및 건축가에 관해서는 관련 설계자 및 설계사무소 정보와 연계하여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컨대, 2012년 한국건축문화대상을 수상한 ‘다음 스페이스닷원’을 검색하면, 건축물 개요, 이미지, 위치정보와 함께 설계자가 조민석 건축가, 설계사무소가 매스스터디스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건축가 이름을 클릭하면 조민석 건축가의 현 소속 및 설계한 다른 수상 건축물 정보를, 회사 이름을 클릭하면 관련 건축가 및 수상건축물 정보를 알 수 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아우름 시스템의 지속적인 DB 확대와 정보 업그레이드, 사용자 편리성 개선을 통해 쾌적한 도시공간 창출 및 삶의 질 향상, 그리고 국내 건축 산업 선진화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소개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건축물과 공간환경에 대한 정책연구를 수행한다.

연락처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박주희 연구원
031-478-969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