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지원 실시

뉴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2014-05-13 09:15
청원--(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연령대별로 건강한 당류 섭취방법을 설명한 ‘건강이와 함께하는 단맛이야기’ 교재와 교사용 지침서를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재는 지난해 당류 섭취량 조사 결과 초·중·고등학생의 섭취량이 전 연령 평균(61.4g)보다 높아* 어린이·청소년의 당류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 제작되었다.

* 초등학생(저학년 : 60.0g, 고학년: 63.4g), 중학생(70.2g), 고등학생(71.5g)

당류의 과잉 섭취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어릴 때부터 사전예방차원에서 당류의 적정 섭취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교재 주요 내용은 ▲당류 이해하기 ▲단맛 선호도 알기 ▲단 음식 적게 먹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년별로 수준을 달리하였다.

또한, 교재와 함께 평소 달게 먹는 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단맛 미각판정도구’*도 제작하여 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 단맛미각판정도구 : 5단계의 단맛 용액과 웹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평소에 달게 먹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

교재와 도구는 교육청을 통해 사전에 신청을 받은 초등학교 498개교, 중·고등학교 59개교 등 전국 557개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초·중·고등학생 시기는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중요한 시기이므로 ‘건강이와 함께하는 단맛이야기’가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상세한 교재 관련 정보는 ‘생애주기 영양관리 정보관(http://www.foodnara.go.kr/foodlife/index.do)’에서 찾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안전국 영양안전정책과
이화정
043-719-4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