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16차 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 전체회의 참가

서울--(뉴스와이어)--우리 정부는 5.14(수)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최되는 ‘제16차 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CGPCS) 전체회의’에 참가할 예정이다.

우리측은 허철 외교부 대테러국제협력대사가 수석대표로 참석 예정이다.

※ CGPCS: Contact Group on Piracy off the Coast of Somalia

우리나라는 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 제3작업반 의장국(2012.3-2014.5)으로서, 금번 회의에서 소말리아 해적퇴치를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 노력과 향후 계획, 지역역량 강화 방안, 해적피해 선원 지원 방안 등에 대한 협의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그간 우리측이 주도하여 완성한 ‘소말리아 해적피해 선원 및 가족의 복지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내주 제93차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해사안전위원회(Maritime Safety Committee)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참가국들의 지지를 요청할 예정이다.

※ CGPCS 제3작업반은 국제해사기구와의 협조 하에 정부부문과 해운업계·선원노조 등 민간부문이 협력하여 △ 선박의 자구책(민간무장보안요원 이슈 포함) △ 선원 복지 등 분야 논의

한편, 소말리아 해적퇴치 연락그룹은 최근 소말리아 인근 해적의 감소 추세에 맞추어 지역역량 강화 논의에 집중하고자 운영체제를 개편중에 있으며, 우리나라는 전체회의 및 제3작업반 의장직 수행 등 그간의 기여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활동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나갈 계획이다.

외교부 소개
외교부는 세계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이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주미공사, 외교안보수석을 역임한 외교 전문가인 윤병세 장관이 2013년부터 외교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국제기구국
공보·홍보담당관
박철민(국제기구협력관)
02-2100-7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