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全부처 정보화담당관 영상회의 개최

뉴스 제공
안전행정부
2014-05-14 15:00
서울--(뉴스와이어)--부처간 협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범정부 클라우드 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정부대표포털(www.korea.go.kr)’이 내실있게 운영되는 등 전자정부정책이 보다 효율화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안전행정부(장관 강병규)는 ‘45개 부처 정보화담당관 업무회의’를 5월 14일 서울, 세종, 과천, 대전 4개 정부청사에서 원격 영상회의로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먼저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지식경영체계로 혁신’하고 부처간 협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범정부 클라우드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앞으로 업무 관련 생성된 보고서나 자료들을 개인PC가 아닌 범정부 클라우드 공통저장소에 저장하고, 필요한 사람이 언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식기반 행정은 물론, 부처·부서 간 칸막이 없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그동안 각 부처에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정책정보 등을 안내해왔으나, 앞으로는 국민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종합적이고 보다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부대표포털(www.korea.go.kr)’에 각 부처 소관의 정책서비스 정보를 등록하고 안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아울러, 정부가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들의 성과를 분석하여 이용률이 낮거나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시스템들을 정비하고 절감한 재원으로 새로이 필요성이 제기되는 정보시스템 구축에 활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였다.

또한, 이용률이 낮은 각종 웹사이트 운영에 따른 예산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웹사이트 총량제(pay-go)를 도입하고, 신규 웹사이트 구축·운영 시에 필요한 준수기준 등에 대해서도 각 부처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밖에, 최근 전자정부와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되었다.

액티브X 문제와 관련하여 정부의 업무 환경이 특정OS에 종속되지 않도록 각 부처에 액티브X 사용 실태 조사와 대체 계획 수립을 요청하였으며, 약 200여 개에 달하는 정보화사업 수발주 관련 각종 규정들을 정비하기 위한 제도 개선사항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고, 정부의 모바일 대민서비스 확대에 즈음하여, 위변조 방지, 암호화 등 기능 검증으로 모바일 서비스 보안관리를 철저히 하고, 국내 이동통신사 앱스토어 등록도 확대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박경국 안행부 제1차관은 “앞으로 정보화담당관 업무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전자정부 주요 정책현안들에 대한 부처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함으로써 세계1위의 우리나라 전자정부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고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안전행정부
전자정부정책과
이승열
02-2100-2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