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녹색기후기금(GCF) 이사회 개최

뉴스 제공
기획재정부
2014-05-15 14:44
세종--(뉴스와이어)--’14.5.17(일)~21(수), 인천(송도, 컨벤시아)에서 제7차 GCF 이사회가 개최된다.

금번 이사회에서는 GCF의 사업모델(운영체계) 핵심사항에 대한 합의 도출에 주력할 전망이다.

GCF 사업모델은 GCF가 사업을 집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재원조달방식, 사업절차, 자금지원 및 평가방법 등 “고유의 운영체계”를 의미한다.

작년 10월 이사회에서는 8가지 사업모델 핵심 사항을 선정하였고, 금년 2월 이사회에서 초기 재원배분 원칙과 독립평가 및 감사부서 운영방안에 대해 합의하였다.
* ①감축·적응 창구, ②결과관리, ③재원배분(기합의), ④독립평가·감사(기합의) ⑤사업승인, ⑥이행기구 인증, ⑦금융수단 및 위험관리, ⑧조직·구조(PSF운영)

이들 8가지 사업모델 핵심사항은 GCF 재원 조성의 전제 조건으로서 금번 이사회에서 합의시 재원조성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현오석 부총리는 5.20(화) GCF 이사 및 대리이사를 초청하여 만찬을 주재하고 사업모델 합의와 조속한 재원조성을 촉구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은 GCF 이사회와 연계하여 G20 기후재원 스터디그룹 회의를 5.22(목)~23(금),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후재원 조성에 대한 G20 차원의 정치적 관심과 지지를 제고하고, 특히 GCF 재원조성을 강조하는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 소개
경제정책과 예산 및 세제 등을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의 기능을 통합하여 출범했다. 주요 업무는 경제정책 방향의 수립과 총괄 조정, 예산 배분, 조세정책, 국고 국유재산 정부회계와 국가채무에 관한 관리, 외국환과 국제금융에 관한 정책 총괄, 대외협력과 남북경제교류협력 증진,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관리 감독 등을 담당한다. 재정경제부 국장과 한국개발연구원장을 역임한 현오석 부총리가 2013년부터 기획재정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f.go.kr/

연락처

기획재정부
국제금융협력국
녹색기후기획과
문병걸 사무관
044-215-8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