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그린 빗물 인프라 조성 사업’ 추진

뉴스 제공
광주광역시청
2014-05-19 14:16
광주--(뉴스와이어)--광주광역시청 옥상과 주차장 등에 빗물을 활용한 정원과 생태공원이 조성된다.

광주광역시는 환경부의 맑은 물 정책의 하나로 시범사업인 ‘그린 빗물 인프라 조성 사업’에 선정돼 국비 14억 원을 확보하고 현재 설계용역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그린 빗물 인프라 조성사업은 시 청사 옥상과 주차장 등에 빗물을 담아둘 빗물저장조와 나무여과상자, 빗물정원, 생태주차장 등 다양한 ‘물주머니(LID기술)’를 이용해 녹색공간 조성하고,

빗물에서 발생되는 유출량과 오염물질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소규모 분산식 빗물 관리 방식인 그린 빗물 인프라 모델을 구축하게 된다.

* LID(Low Impact Development) : 저영향개발, 자연의 물순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로 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

용역을 마친 오는 9월부터 공사를 시행해 올해말에 시민휴게 공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대기나 콘크리트포장 등에 있는 고농도 오염물질이 빗물에 섞여 하수관을 통해 직접 하천으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도시지역에 녹지를 확보해 빗물증발을 유도하고 재활용하는 비점오염저감사업으로 그린 빗물 인프라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비점오염(非點汚染) : 넓은 지역에서 빗물 등에 씻겨 배출되는 알 수 없는 오염원

최근 도시지역의 토지 이용 고밀도화로 빗물이 땅으로 흡수되지 않아 비점오염원이 늘어나고 물 순환 악화, 하천 건천화 등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시범적으로 실시하며, 빗물 재활용과 함께 하천오염도를 낮추고 지표면 온도도 낮추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그린빗물인프라조성사업이 완료되면 타 단체· 기관, 학생들의 견학, 홍보,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도 더욱 확대해서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회계과
062-613-3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