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APEC 식품안전 국제워크숍 서울 개최

뉴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2014-05-21 09:24
청원--(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5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APEC 21개 회원국 규제담당자 50여명 등을 대상으로 ‘위해분석 기반의 식품감시능력 강화’ 국제워크숍을 서울 플라자호텔(서울시 종로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워크숍은 식품안전과 관련한 과학적·기술적 정보를 공유하고 안전관리에 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APEC 회원국의 식품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첫날인 21일에는 국내외 산업체, 학계, 규제담당자 등 2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국내의 식품안전 정책 동향 및 통합식품안전정보망 소개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위해분석 기반의 식품감시 지침’ 교육 ▲미국, 캐나다, 태국 등의 식품 감시 현황이 소개된다.

22일부터 23일에는 APEC 21개 회원국 규제담당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식품 감시에 관한 국내 제조업체 현장 방문 및 회원국 간 자국의 식품안전 정책에 대한 사례 토론이 이어진다.

특히 우리나라의 식품감시체계인 e-식품안전관리시스템,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등이 식품감시 우수사례로 소개된다.

※ e-식품안전관리시스템: 식품위생공무원이 지도·점검 및 수거 등 식품안전관리 현장 업무를 현장보고장비(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실시간 업무처리가 가능한 시스템

※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부적합 위해식품 정보를 전국 매장 계산대에 전송하여 위해식품의 판매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

안전평가원은 이번 워크숍이 아시아·태평양 국가 간의 식품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공감대를 강화하고, 상생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식품위해평가과
황명실
043-719-4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