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이동형 청소년 성문화센터 운영

창원--(뉴스와이어)--경남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동형 청소년 성문화센터가 유치원, 초·중·고등학생 등 도내 청소년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는 지난 2. 6일부터 도내 2곳밖에 없는 청소년 성문화센터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동이 어려워 교육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학교·단체 등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이동형 청소년 성문화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 도내 청소년성문화센터 : 2곳(창원, 사천)

이동형 성문화센터에서는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아동시설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활용한 성관련 고민 사이버상담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이동형 성문화센터를 통한 교육참여 인원은 지난 2월 개소이후 130회 7,877명에 달하고 있으며, 이와 같이 많은 교육수요는 성폭력이 점점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조기 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대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이동형 성문화센터 운영은 대형버스를 활용한 이동형 서비스 제공 방식과 강사가 학교·단체 등에 찾아가서 교육하는 방식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수요자의 요구와 여건에 따라 맞춤형 운영을 함으로써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 버스활용 이동형 성교육 : 112회 3,478명
- 전문강사 출장 성교육 : 18회 4,399명

도 이동형 성문화센터는 찾아가는 성교육 놀이터 ‘마법성’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버스 내에 참여자들이 보고,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설치하여 생명의 탄생·성장, 10대들의 성과 사랑, 성폭력 예방교육, 가족의 이해 등의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도 이동형 성문화센터는 (재)경상남도청소년종합지원본부를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 및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예약하면 된다.

* 이용대상 : 도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쉼터, 지역아동센터, 시설 청소년, 위기·장애청소년 등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등
* 이용방법 :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예약(www.gnyouth.net), 716-0318

경남도는 이동형 성문화센터 운영을 통해 성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성가치관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청각·참여형 성교육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성지식 및 정보제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 하복순 여성가족정책관은 “앞으로 이동형 청소년 성문화센터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여 올바른 성지식과 가치관을 갖춘 청소년 육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gsnd.net

연락처

경상남도청
여성가족정책관
청소년담당 김선희
055-211-6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