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국토공간계획지원시스템 데이트 마트 구축 추진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는 정책수립 및 행정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 DB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하는 국토공간계획지원시스템 데이트 마트를 5월에 착공해 내년도 2월에 구축완료 예정이다.

기초자료 DB는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유한 도로·건물·지적·시설물 등 기본공간정보와 농지·산림·도시·문화·환경분야 등 여러 분야의 행정정보를 온라인 연계하거나 오프라인으로 수집해 구축한다.

이렇게 수집·구축된 자료들은 국토교통부에서 개발한 국가공간계획지원시스템(KOPSS)의 5가지 분석모형을 통해 산업단지 조성, 도시관리계획 수립 등 각종 정책 및 계획 수립 시 활용되게 된다.
※ 5가지 분석모형 : 지역현황분석모형, 토지이용계획지원모형, 도시재정비계획 지원모형, 기반시설계획지원모형, 경관계획지원모형

예를 들면, 초등학교 설립 계획 시, 일정 반경 내의 연령별 인구분포도와 현재 초등학교 위치, 학생 수 등의 기초 자료를 활용해 기반시설계획지원모형으로 분석하게 되면 초등학교 설립 후보지를 쉽게 선정할 수 있다.

이재춘 도 건설도시방재국장은 “앞으로는 각 분야별로 분산된 여러 정보 등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잘 활용해 보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정책수립으로 행정을 펼치도록 힘써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청 소개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경상북도는 한국경제의 밝은 누구나 찾아 오고, 일하고 싶고, 일자리가 있는 경북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일류 자치단체가 되겠다는 도민들의 의지를 민선 5기 도정의 구호로 삼고 있다. 특히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부응하여 전국 자치단체중 처음으로 우리 도주관으로 동북아지역자치단체 연합(NEAR)을 창설하고, 세계의 주요 자치단체와 자매결연을 맺는 등 능동적인 자치외교활동과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수출 유망지역에 통상주재관을 파견하고 해외시장 개척 활동으로 수출선을 다변화 하는 등 활발한 통상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건설도시방재국
토지정보과
안효상
053-950-3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