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NFV에 최적화된 최신 vSwitch로 20배 이상의 성능 달성

- 윈드리버, 하드웨어 가속없이 표준 오픈vSwitch 대비 20배 성능 향상된 ‘액셀러레이티드 버츄얼 스위치 소프트웨어 (Accelerated Virtual Switch Software)’ 발표

- NFV 애플리케이션용 통합 인프라스트럭처 플랫폼의 일부인 ‘윈드리버 캐리어 그레이드 커뮤니케이션(CGCS)’ 서버 내에 통합되어 제공

- 윈드리버 캐리어 그레이드 커뮤니케이션 서버 (CGCS, Carrier Grade Communications Server), 통신 네트워크에 99.9999% 수준의 안정성을 제공하는 유일한 상용 플랫폼으로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 대비 1,000배 이상의 업타임 개선 효과 제공

뉴스 제공
윈드리버 코리아
2014-05-27 08:36
서울--(뉴스와이어)--지능형 커넥티드 시스템을 위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인 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는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구현을 위해 개발된 ‘윈드리버 캐리어 그레이드 커뮤니케이션 서버, CGCS (Wind River Carrier Grade Communications Server)’에 통합된 액셀러레이티드 가상 스위치(Accelerated vSwitch)를 통해 업계 최고 성능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액셀러레이티드 vSwitch’는 양방향으로 트래픽이 이동하는 실제 환경에서 프로세서 코어 두 개만으로 표준 서버 플랫폼에 초당 1,200만 패킷을 게스트 가상머신(VMs)에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성능은 일반 기업의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하는 표준 오픈vSwitch(OVS) 소프트웨어의 20배에 달한다. 다중 코어 상에서 무제한 확장이 가능한, 이 최고 수준의 성능 결과에는 특정 하드웨어 가속 없이 상용 솔루션 대비 최대33% 이하의 CPU자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신속하게 구현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사들이 NFV 아키텍처를 도입하면서, vSwitch는 가상화된 네트워크 기능 (Virtualized Network Functions: VNFs)을 구현하는 인프라스트럭처 플랫폼 내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vSwitch의 성능에 따라 VNF를 통해 처리되는 네트워크 트래픽의 대역폭이 결정되고, 플랫폼의 전체 가성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서비스 제공사들은 궁극적으로 가상화 애플리케이션 기반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vSwitch 기능이 사용하는 프로세서 자원은 최소화하고 VNF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윈드리버 CGCS에 내장된 액셀러레이티드 vSwitch는2.9GHz로 구동되는 이중 소켓 인텔 제온 프로세서 플랫폼 내의 프로세서 코어 두 개만을 사용해 초당 1,200만 개의 패킷(64-바이트 패킷)을 스위칭할 수 있다. 이 수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The Network Interface Card: NIC)에서 가상 머신(VM)을 통과해 vSwitch로 이동하고, 다시 vSwitch에서 NIC로 들어가는 양방향 네트워크 트래픽을 기반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트래픽이 가상 머신을 거치지 않은 채 NIC에서 vSwitch로 이동하고 다시 NIC로 돌아가는 단순화된 설정이 아니라 실제 운영 환경에서의 NFV 설정을 의미한다. vSwitch 성능은 일관된 결과치를 최종적으로 도출한 것이며, 실시간 성능을 위해 할당된 프로세서 코어의 수에 따라 선형 확장이 가능하다. 이는 대역폭 요구량이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황에서 NFV 구현에 요구되는 확장성이 충분히 제공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윈드리버의 액셀러레이티드 vSwitch는 엔터프라이즈용 리눅스 배포판, 고객사의 자체 리눅스 실행판, 윈도우, 윈드리버 리눅스를 비롯한 가상 머신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게스트 운영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어, 가상 애플리케이션의 즉각적인 구현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변경되지 않은 표준 게스트 애플리케이션과 업계 표준의KVM 하이퍼바이저를 지원한다. 인텔 DPDK 기반의 가상 애플리케이션은 윈드리버 어드밴스드 버추얼 포트 폴모드 버추얼 NIC 드라이버(Wind River Advanced Virtual Port poll-mode virtual NIC driver)를 사용해 변경 작업 없이 운영 가능하다.

윈드리버 커뮤니케이션 사업 부문을 총괄하는 마이크 랭구아(Mike Langlois)는 “CGCS의 핵심 요소인 ‘액셀러레이티드 vSwitch’는 처음부터 99.9999%의 안정성을 보장해야만 하는 통신 시장에서 요구하는 캐리어급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설계됐다”며, “vSwitch는 최적의 자원 배분을 위해 표준 오픈 vSwitch에서 나타나는 10% 이상의 지터(Jitter)없이, 프로세싱 성능을 보장하며 LAG, VLAN 태깅, VXLAN 같은 프로토콜로 이동통신사 네트워크에 필수적인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윈드리버 CGCS(Carrier Grade Communications Server)에 대한 정보와 NFV와 관련된 윈드리버의 제품 정보는 http://www.windriver.com/announces/network-functions-virtualization/.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윈드리버 코리아 소개
윈드리버는 1996년 한국 지사 설립 이후, 한국 내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윈드리버의 제품은 네트워크, 디지털 가전, 산업 및 자동화,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모바일, 자동차 관련 부분 등의 주요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분야에서 구글의 OHA (Open Handset Alliance) 멤버 및 MeeGo OSV (미고 상용화 파트너) 로서 많은 휴대용 기기 상용화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참여를 비롯한 활발한 활동을 통해 모바일 기술 발전에도 많은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윈드리버는 GENIVI 연합의 창립멤버로 미고와 더불어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리눅스 기반의 자동차 플랫폼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연락처

윈드리버
홍보대행사 인피니티엠엔씨
임윤정 과장
070-7090-47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