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한국학술진흥재단 과제 선정

대전--(뉴스와이어)--대전대학교(총장 임용철) 지역협력연구원은 25일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공모한 ‘2005년도 기초학문육성지원사업 인문사회분야 지원사업’에 응모과제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연구과제명는'지역사회 사회자본·사회적 배제의 실태와 동네효과 및 사회심리적 역량강화'로써 대전대 지역협력연구원(원장 노병일)에 소속된 총 14명의 연구원으로 구성되며, 연구과제를 수행을 위해 1차 년도에 1억 4천 7백 만원씩 2년간 총 2억 9천 4백 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는다.

이번 연구는 지역단위로 사회자본 및 사회적 배제의 분포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관찰하여 양적·질적 접근을 통하여 그러한 분포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세미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접근하기로 했다.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환경이 지역사회의 사회자본 및 사회적 배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 아래 동네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또 지역사회의 사회자본과 사회적 배제의 결과로서 지역사회 구성원의 사회심리적 역량강화와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를 실천에 접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대전대 지역협력연구원 노병일 원장은 "지난 2002년 8월부터 2년 동안 한국학술진흥재단 기초학문육성지원사업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대전·충청지역의 지역정체성과 사회자본에 관한 결과물을 연구도서로 발간하였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003년부터 현재까지 지역협력연구원에서 발간한 23권의 연구도서는 국·내외 지역 연구를 촉진시킬 토대가 되고 있어 이번 연구과제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대전대 지역협력연구원이 지역연구의 메카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웹사이트: http://www.dju.ac.kr

연락처

홍보협력팀 박정웅 042-280-289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