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다양한 금연 캠페인으로 올해는 금연 성공하세요’

뉴스 제공
선진 코스피 136490
2014-05-27 10:27
서울--(뉴스와이어)--얼마 전 KBS 2TV ‘1박 2일’의 금연여행 편에서 담배를 피려는 출연진과 흡연을 막으려는 제작진간의 사투가 벌어졌다. 애연가임을 자처하는 김주혁과 김준호는 물론 막내 정준영까지 모두가 금단 현상으로 괴로워하며 몰래 담배를 피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금연여행 편이 방송된 이후 온라인에는 출연자들의 모습에서 새해마다 금연을 결심하고 실패하는 자신을 발견했다는 소감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렇듯 금연은 중독성 때문에 엄청난 의지가 아니라면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 금연거리, 금연버스정류장 조성 등 금연 문화가 확산되고 있지만 1년간 금연성공률은 18.4%에 지나지 않아 개개인의 의지만으로는 금연에 성공하기는 힘들다. 이러한 흡연자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각 지역 보건소에서는 금연클리닉을 운영하며 기업 및 학교 등 다양한 사회 각계각층에서도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금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어 금연 결심을 응원하고 있다.

[기업] 건강에 투자하는 금연펀드! ‘선진’

많은 직장인들이 새해를 맞을 때마다 금연을 다짐하지만 잦은 회식자리 및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흡연 유혹을 받아 실패를 맛본다. 이에 최근 기업들은 직원들의 금연을 독려하고 건강한 기업 문화를 만들고자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축산식품전문기업 선진은 직원들의 건강 증진과 금연 동기를 강화하기 위해 금연펀드를 마련해 5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선진 금연펀드는 캠페인 참가를 희망하는 임직원의 참가비와 회사에서 제공하는 기금을 모아 운영된다. 오는 10월까지 약 6개월 동안 금연에 성공한 참가자에게는 금연펀드의 기금을 배당할 예정이다. 성공 여부는 4차례에 걸친 호흡검사와 소변검사로 니코틴 검출을 엄격하게 확인해 결정한다.

선진 문화관리팀 이규복 팀장은 “신선식품을 만드는 기업으로서 ‘건강한 생산자가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 가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것”이라며 “앞으로 직원들의 건강 증진과 금연 문화 형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학교] 건강도 지키고 장학금도 주는 ‘백석대학교’

어느 사이트에서 지난해 실시한 ‘대학생 흡연 실태’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흡연자 1,285명 중 50.8%는 하루 평균 반 갑 이상을 피우며 적잖은 흡연량을 나타냈다. 이에 많은 대학교에서는 교내 금연 거리 지정 및 흡연 부스 등을 설치해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 백석대는 교내 금연 문화를 확산하고 금연을 돕기 위해 2005년부터 ‘금연 장학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5월부터 향후 6개월 간 금연 기간을 거쳐 성공 인증을 받은 대학생들에게는 50만원의 ‘금연 장학금’이 수여된다. 니코틴 의존도 검사, CO측정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금단현상을 이겨내기 위한 상담도 진행된다. 이러한 제도로 현재까지 약 40%의 참가자가 금연에 성공하는 높은 금연율을 보이고 있다.

[가정] 건강한 마을을 만드는 ‘금연 아파트’

최근 아파트 층간 소음과 마찬가지로 흡연이 분쟁 요소로 떠오르면서 주거 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서울 노원구는 담배연기 없는 주거공간을 위한 ‘금연 아파트’ 20곳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아파트 단지 내는 물론 놀이터, 주차장 등 공동 공간을 금연구역으로 정해 금연을 독려하는 홍보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 외에도 대전시는 3곳을 금연 아파트를 선정, 금연 상담과 금연 홍보물품 지급 등 금연 캠페인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부천시는 ‘THE 건강한 금연 아파트’ 프로젝트로 금연 아파트를 지정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동 금연 상담 등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j.co.kr

연락처

㈜선진
우경덕 담당
02-2225-0668

홍보대행사 메타컴
최유경 팀장
02-566-9109

김세미 AE
070-7006-3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