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IoT/IoE로 주목받는 농수축산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 보고서 발간

- IoT(사물인터넷) 이용 농수축산 시장동향 및 업체별 추진전략, 농업/축산/해양 분야별 IoT 서비스 추진동향 / 식물공장 현황

뉴스 제공
임팩트
2014-05-27 11:13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소비자들의 스마트 단말 이용, 무선통신 기술이나 센서 기술 등의 발전에 따른 설비 구축비용 감소, 보안 서비스와 에너지 관리에 대한 관심 증대로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스마트 단말 이용,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고가의 전용 제어 패널의 역할을 모바일 단말 및 앱이 대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단말 조작에 익숙한 소비자들로서도 보다 손쉽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은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로 볼 수 있다. 기존의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로 정보기술 및 모든 업계에 활용할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재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은 2013년 1% 미만이나 향후 연결 확대 과정에서 다양한 혁신과 사업기회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러한 사물인터넷(IoT/IoE) 기술은 농수축산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 농수축산업 생산 분야에서의 사물인터넷은 가축들의 사육환경이나 농작물의 자동센서 등을 스마트폰과 응용소프트웨어(앱)를 통해 자동으로 사료를 주고, 적합한 온도로 맞춰주는 기술응용이 필요하다.

세계 각국에서도 농업부문에 사물인터넷 적용을 통해 재배와 수확, 유통 등을 효율화 하고 있는데 특히 유럽의 농업국가 네덜란드는 사물인터넷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나라로 꼽힌다. 네덜란드는 현재 우유를 생산하는 유가공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 국내 농업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도 농업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네덜란드와 우리나라 농가의 생산량 차이는 재배작황 및 생장환경관리 기술의 미흡으로 생산비의 투입이 많아 소득률이 19%∼27%에 그치고 있다.

이에 당사는 ⌜IoT/IoE로 주목받는 농수축산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을 통하여 국내외 농수축산업 IoT서비스 실태 및 사례를 분석하고,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농수축산업 IT 트렌드를 정리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본 보고서가 국내 농수축산업 IoT 및 관련 주변산업에 진출한 국내외 기업뿐 아니라 국내 시장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 ·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임팩트 소개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클라우드컴퓨팅, 차세대컴퓨팅 기술시장 동향과 사업전략’, ‘방통융합의 메가트렌드 - 모바일방송 시장, 기술동향과 전망’, ‘디스플레이 시장 실태와 사업전략’, ‘전자북(e-Book) 및 디바이스 시장동향 및 전망’,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과 핵심부품 사업실태와 전망’, ‘전지 총(總)시장’, ‘스마트워크·모바일오피스 실태와 전망’,‘유망 실버용품 시장현황과 전망’,‘커넥티드홈 시스템 및 디바이스 실태와 전망’, ‘물 산업실태와 사업전망’, ‘스마트케어, U헬스케어 서비스 실태와 참여업체 동향’, ‘안티에이징 시장실태와 업체동향’ ,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기능성화장품 및 소재 시장실태와 전망 ’, ‘의료IT융합시장 사업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http://www.imfactbook.com/default/product/product_...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산업조사실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