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 ‘CO2 드림 프로덕션’ 본 궤도 올라

- 2016년 이산화 탄소로 생산된 폴리우레탄 폼 매트리스 첫 상용화 계획 밝혀

- 바이엘, 독일 도르마겐 지역의 생산시설에 1500만 유로 투자 예정

뉴스 제공
바이엘코리아
2014-05-28 11:43
서울--(뉴스와이어)--지구 온난화의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재활용한 신소재 제작 기술을 연구하는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는 ‘CO2드림 프로덕션(CO2 Dream Production)’의 상용화 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화학 및 제약 기업 바이엘(한국지사: 바이엘 코리아, 닐스 헤스만 대표이사)의 화학 부분 자회사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이산화탄소를 소재로 한 고품질 폴리우레탄 폼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하고 파일럿 공장을 운영한 바 있다.

이어 2016년부터는 이 소재로 침대 매트리스를 생산해 상용화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바이엘은 독일 도르마겐(Dormagen) 지역에 1500만 유로를 투자, 연간 5천톤의 폴리우레탄 폼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며, 폴리우레탄과 폴리올 생산업계는 이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엘은 독일 정부의 지원 및 산학 공동 연구 프로젝트인 ‘CO2드림 프로덕션’의 일환으로 연구개발을 수년간 진행해 왔다. 폴리우레탄의 전구체인 폴리올 생산 기술을 활용한 제조공정을 구축하기 위해 독일 아헨(Aachen)공대에 CAT 촉매 연구 센터(CAT Catalytic Center)를 공동 설립 후 연구를 진행해왔다. 바이엘의 본사가 있는 레버쿠젠 파일럿 공장에서 제조 공정에 대한 실험이 이뤄졌으며, 이 공정을 통해 생산된 폴리올은 전통적인 화학 제품의 원료인 화석 연료로 생산한 소재와 동등한 우수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렇게 생산된 폴리올은 고품질 폴리우레탄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이를 활용한 첫 상용화 제품은 침대 매트리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폴리우레탄은 이 밖에도 가구, 자동차 부품, 냉장 설비, 건물 단열재, 운동화 등의 레저용품 등의 다양한 일상 용품으로 범위를 넓혀 활용할 계획이어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소재 폴리우레탄 폼은 점차 다양해질 예정이다.

패트릭 토마스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 대표는 “지속가능성을 늘려가는 것은 바이엘의 사업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원칙이며, 이번 ‘CO2드림 프로덕션(CO2 Dream Production)’으로 이 원칙을 다시 한 번 실현했다”고 개발 의의를 밝혔다. 또한 “이번 개발로 바이엘은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가스를 유용한 원재료로 변환시키는데 성공해 이 기술은 앞으로 환경과 인류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는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우레탄, 코팅, 페인트 및 접착제 원료, 반도체 및 첨단 디스플레이 소재 등 여러 광범위한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첨단 소재 전문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플라스틱 사업 입지 강화를 위해 경남 김해에 생산 기지를 설립해 국내외 유수의 기업에 혁신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 용인 폴리머 기술지원센터를 오픈했다.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에 관해: ‘더 나은 삶을 위한 과학(Science For A Better Life)’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폴리우레탄을 개발한 세계적인 폴리머 제조 기업입니다. 2012년 115억 유로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했으며, 세계적으로 총 30개의 생산 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는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우레탄, 코팅/접착제 및 특수필름 세 개의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고 전 세계적으로 약 14,5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는 하이테크 폴리머 제조뿐만 아니라. 자동차, 전기, 전자, 건설 분야는 물론 스포츠 및 레저 관련 산업에 이르기까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혁신적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바이엘(www.bayer.com)에 관해: ‘더 나은 삶을 위한 과학(Science For A Better Life)’

바이엘은 헬스케어, 농작물, 첨단 소재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바이엘 제품과 서비스는 인류를 이롭게 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엘은 혁신, 성장, 높은 수익력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지속가능 성장의 원칙에 근거하여 사회적, 도덕적으로 책임감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엘은 경제, 환경·생태, 사회공헌에 따른 기업의 방침을 채택하고 있으며, 2012 년 회계연도상으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110,500 명 이상의 임직원이 바이엘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2년 매출은 398억 유로, 자본 지출 20억 유로, R&D 투자 30억 유로입니다. 바이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bayer.com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bayer.co.kr

연락처

바이엘
홍보대행사 마콜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이지민 팀장
02-6915-31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