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진, 진행성 췌장암 환자 대상 MPACT 3상 연구의 전체 생존율 사후 분석 결과 공개

- 2014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학술대회서 발표

뉴스 제공
Celgene Corporation
2014-06-02 10:15
서밋, 뉴저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나스닥: CELG)은 이전에 항암화학요법을 받지 않은 전이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젬시타빈(gemcitabine)과 아브락산(ABRAXANE®)(주사형 현탁액의 파클리탁셀 단백질 결합 입자, 알부민 결합)의 병용 치료 효능을 평가하는 MPACT(Metastatic Pancreatic Adenocarcinoma Clinical Trial, 전이성 췌장선암 임상 시험) 3상 연구의 사후 분석에서 얻어진 전체 생존율(Overall Survival) 최신 데이터를 오늘 발표했다. 이 분석 결과에 대한 포스터 토의는 6월 1일 오전 11시30분(중부 표준시 기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진행 중인 제50회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학술대회 석상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2013년 5월 최종 데이터베이스 잠금(database lock) 과정에서 연장된 데이터를 차단했으며 연구에 참여한 환자 90%로부터 얻어진 성숙한 데이터에 대해 OS 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다. 연장된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투여 환자가 젬시타빈 단독투여 환자에 비해 ITT(intent-to-treat population) 인구의 OS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중간 OS는 각각 8.7개월, 6.6개월(HR0.72, P<0.0001)로 2.1 개월의 차이가 났다. 분석 결과 아브락산/젬시타빈 그룹의 생존율이 3.5개월까지 높게 나타났다.(병용 그룹 3% 생존: 단독 그룹 0% 생존) 1~2년의 생존율은 일차 분석과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분석에 따르면 사전에 지정된 하위 그룹의 OS에 미치는 치료 효과가 환자 하위 그룹에 걸쳐 일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PS(환자의 전신 활동도) 90~100인 환자에서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치료 시 젬시타빈 단독 치료보다 중간 OS가 더 높았다. (9.7 개월: 7.9개월(HR 0.77, P=0.0053)) KPS 70~80의 환자 역시 효과를 보였다. (7.6개월: 4.3개월(HR 0.59, P<0.0001))

이번 업데이트 분석에서는 CA19-9과 NLR이 예후에 미치는 영향도 평가됐다. CA19-9 수치 상승과 NLR 상승은 모두 생존율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치료는 부정적 예후인자로서의 CA19-9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A19-9의 CA19-9 수치와 관계없이 OS는 유사하게 관찰됐다.

MPACT 연구에서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과 젬시타빈 단독 치료 비교 연구 시 치료와 관련된 가장 흔한 3등급 이상의 이상 반응은 호중구감소증, 말초 신경병증, 피로였다. 아브락산/젬시타빈 치료군에서 17%의 환자들이 3등급의 말초 신경병증(4등급은 보고되지 않음/54%는 어떤 등급의 말초 신경병증도 보이지 않음)을 나타냈다. 아브락산/젬시타빈 치료군에서 7%의 환자가 3등급의 신경병증을 겪는 동안 평균적인 치료를 받았다. 3등급~1등급 이하 말초 신경증이 호전되는 중앙 기간은 29일이었으며 44%의 환자는 아브락산 치료를 재개했다. 3등급 이상의 피로가 18%의 환자에게 나타났다. 2012년 9월 시작된 사전 분석으로 얻어진MPACT 연구의 일차 결과는 2013년 10월 31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됐다.

ASCO에서 진행될 포스터 발표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초록: #4027/ 포스터 #46: 전이성 췌장암 환자에 대한 냅-파크리탁셀/젬시타빈 병용 치료와 젬시타빈 단독 치료 비교의 MPACT 3상 연구에서 얻어진 전체 생존율 최신 데이터와 호중구/림프구 비율(NLR) 및 CA 19-9의 예후 영향 분석. 포스터: 6월 1일 오전 8~11시(하계 중부표준시), 장소: E 354b, 포스터 토의: 6월 1일 오전 11시30분~오후 12시 45분(하계 중부표준시), 장소: E 홀 D2
· 이 결과는 후향적 연구 분석을 통해 도출됐다.

▲ MPACT 연구 소개

셀진의 후원 하에 오픈 라벨, 무작위 배정으로 수행된 국제 연구인 MPACT (전이성 췌장선암 임상연구) 연구에서는 모두 861명의 췌장암 환자를 동수로 무작위 배정한 후 한 그룹(431명)에게는 아브락산/젬시타빈을 복합 투여하고 다른 그룹(430명)에게는 젬시타빈을 단독 투여했다. 이 연구의 1차 종말점은 OS로 설정됐으며, 2차 종말점은 독립적 방사선 검사로 판정된 무진행 생존율과 전체 반응률이었다. 그 밖의 종말점으로는 연구자가 판정한 무진행 생존율과 전체 반응률, 환자군의 안전성과 내약성이 포함됐다.

췌장암 소개

췌장암은 미국과 유럽의 암 관련 사망원인 4위에 올라 있다. 췌장은 외분비선, 내분비선 등 2 종류의 세포로 구성돼 있다. 선암은 외분비선 종양의 아형으로 전체 췌장암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모든 단계의 췌장암 환자 가운데 5년 생존율은 미국과 유럽에서 각각 약 6%와 5.7%다. 미국의 경우 진행성 췌장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약 1%다.

아브락산(ABRAXANE®) 소개

아브락산은 특허 받은 냅(nab®) 기술을 사용해 생산된 알부민 결합 형태의 파클리탁셀이다. 아브락산은 인체단백질인 알부민으로 제조되며 용매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13년 9월 아브락산을 젬시타빈과 병용해 전이성 췌장 선암의 일차 치료제로 사용하도록 승인했다. 아브락산은 2013년 12월 유럽에서 젬시타빈과 병용요법으로 전이성 췌장선암을 앓는 성인 환자의 일차 치료제로 승인됐다.

미국 라벨 승인에 기초한 중요 안전 정보

경고 - 호중구감소증

· 아브락산 요법은 약물 투여 전 기준 호중구수가 1500cells/mm3 미만인 환자에게 적용해선 안 된다. 골수억제, 특히 호중구감소증으로 인해 상태가 악화되거나 감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골수억제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아브락산을 투여 중인 모든 환자에 대해 말초 혈구 수 검사를 정기적으로 자주 실시하는 것이 권장된다.

· 주의: 알부민 결합 형태의 파클리탁셀은 물약과 관계된 약물의 기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다른 파클리탁셀 조합물로 대체하거나 병용해서는 안 된다.

금기사항 (contradictions)

호중구 수

· 아브락산은 투여 전 기준 호중구 수가 1500cells/mm3 미만인 환자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과민반응

· 아브락산에 심각한 과민반응을 보인 환자에게 약물을 다시 투여해서는 안 된다.

경고 및 주의사항

혈액학적 영향

· 호중구감소증으로 대표되는 골수억제는 투약 의존성이 있으며 아브락산의 투여제한독성이 나타난다. 임상 시험에서 3~4등급의 호중구감소증이 췌장암 환자 38%에서 발생했다.
· 췌장암의 경우 약물 투여 1, 8, 15일째 투여 전 검사를 포함해 종합 혈구 검사를 자주 실시함으로써 골수 독성 발현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 약물 투여 전 기준 절대 호중구 수(ANC)가 1500cells/mm3 미만인 환자에게는 아브락산을 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 췌장선암 환자의 경우 ANC가 500cells/mm3 미만이거나 혈소판 수가 5만cells/mm3 미만으로 감소한 경우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투여를 보류해야 한다. 또한 투여주기 첫날 ANC가 1500 cells/mm3 미만이거나 혈소판 수가 10만 cells/mm3 미만이면 다음 주기 개시일을 연기해야 한다. 치료가 권고될 경우 용량을 적절히 줄여 치료를 재개한다.

신경 시스템

· 감각 신경병증은 투여 용량과 주기에 영향을 받는다.
· 1 등급 또는 2등급 감각 신경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다.
· 3등급 이상의 감각 신경병증이 발생한 경우 병증이 1 등급 이하로 호전될 때까지 아브락산 치료를 보류해야 한다. 이후 행해지는 모든 후속 아브락산 치료에서는 용량을 줄여야 한다.

패혈증

·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을 병용한 환자 가운데 호중구감소증의 유무와 관계없이 환자의 5%에서 패혈증이 발생했다.
· 담도폐색 또는 담관 스텐트는 중증의 또는 치명적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이었다.
· (ANC와 관계 없이) 환자에게 발열이 나타날 경우 전방위적 항생제 치료를 시작한다.
·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의 경우 열이 내리고 ANC가 1500/mm3 이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를 중단하고 이후 투여량을 줄여 치료를 재개한다.

폐렴

·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을 병용한 환자의 4%에서 폐렴(일부 사망 포함)이 발생했다.
· 환자의 신호와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폐렴이 의심될 경우 검사 기간 동안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를 일시 중단한다.
· 폐렴이 확진 되면 아브락산과 젬시타빈 병용 치료를 영구 중단한다.

과민반응

· 아나필라틱 쇼크를 포함해 심각한, 때로는 치명적인 과민반응이 보고된 바 있다.
· 아브락산에 심각한 과민반응을 일으킨 환자에게 아브락산 치료를 다시 시도해서는 안 된다.

간 손상

· 파클리탁셀에 대한 노출과 그 독성으로 인해 간 손상이 심해질 수 있어 간 손상 환자에게 아브락산을 투여할 경우 주의가 요구된다.
· 췌장 선암 환자 중 경증 또는 중증의 간 손상이 있는 경우 아브락산 투여를 권장하지 않는다.

알부민(인간)

· 아브락산은 사람의 혈액에서 얻어진 인간 알부민을 함유하고 있다.

임부에 대한 투여: 임부 투여 안전성 등급 D등급

· 아브락산을 임부에게 투여할 경우 치명적으로 유해할 수 있다.
· 임신 중 아브락산을 투여했거나 아브락산 투여 중 임신이 된 경우 환자에게 태아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을 알려야 한다.
· 가임 여성에게는 아브락산 투여 중 임신을 피하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남성에 대한 투여

· 남성에게도 아브락산 투여 중에는 피임을 하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이상 반응

· 임상 3상 연구에서 가장 흔한 이상 반응(발생률 20% 이상) 가운데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에서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발생률이 5% 이상 높았던 이상 반응으로는 호중구감소증(73%, 58%), 피로(59%, 46%), 말초 신경장애(54%, 13%), 메스꺼움(54%, 48%), 탈모(50%, 5%), 말초부종(46%, 30%), 설사(44%, 24%), 발열(41%, 28%), 구토(36%, 28%), 식욕부진(36%, 26%), 발진(30%, 11%), 탈수증(21%, 11%)이 보고됐다.
· 이 같은 흔한 이상 반응 중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에서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3~4등급 독성 발생률이 2% 이상 높았던 이상 반응으로는 호중구감소증(38%, 27%), 피로(18%, 9%), 말초 신경장애(17%, 1%), 메스꺼움(6%, 3%), 설사(6%, 1%), 발열(3%, 1%), 구토(6%, 4%), 식욕부진(5%, 2%), 탈수증(7%, 2%)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 환자의 74%,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 환자의 70%에서 혈소판 감소증(전 등급)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 투여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한 심각한 이상 반응(발생률 1% 이상)은 발열(6%), 탈수증(5%), 폐렴(4%), 구토(4%) 순이었다.
· 아브락산 복용을 영구 중단해야 하는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말초 신경장애(8%), 피로(4%), 저혈소판증(2%)이었다.
· 아브락산 용량을 줄여야 하는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호중구감소증(10%), 말초 신경장애 (6%)이었다.
· 아브락산 복용 보류 또는 연기를 초래하는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호중구감소증(16%), 저혈소판증(12%), 피로(8%), 말초 신경장애(15%), 빈혈(5%), 설사(5%)로 나타났다.
·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에서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전 등급의 독성 발생률이 5% 이상 높게 나타난 기타 이상 반응으로는 천식(19%, 13%), 점막염(10%, 4%), 미각장애(16%, 8%), 두통(14%, 9%), 저칼륨증(12%, 7%), 기침(17%, 7%), 비출혈(15%, 3%), 요로 감염(11%, 5%), 사지통증(11%, 6%), 관절통(11%, 3%), 근육통(10%, 4%), 우울감(12%, 6%)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젬시타빈 병용 그룹이 젬시타빈 단독 투여 그룹에 비해 3~4 등급의 독성 발생률이 2% 이상 높았던 이상 반응으로는 저혈소판증(13%, 9%), 무기력(7%, 4%), 저칼륨증(4%, 1%)이 보고됐다.

아브락산과 기타 파클리탁셀 조합물의 시판 후 사용 경험

· 아브락산 사용 중 심각한, 때로는 치명적인 과민반응이 보고됐다. 과거 파클리탁셀 주사나 인간 알부민에 과민반응을 보였던 환자에 대한 아브락산 사용 영향은 연구되지 않았다.
· 주로 심장질환 병력이 있거나 심장독성 약물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환자에게서 아브락산 투여로 인한 울혈성 심부전, 좌심실기능부전, 방실폐색이 보고됐다.
· 아브락산의 유출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다. 약물 유출 가능성을 고려해 아브락산 투여 기간 중 약물이 침투할 가능성이 있는 아브락산 주사 부위를 면밀히 모니터링 할 것을 권장한다

약물 상호작용

· CYP2C8 또는 CYP3A4를 억제하거나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과 아브락산을 병용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특정 집단에 대한 약물 투여

수유부

· 파클리탁셀이 모유로 이행되는 지의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많은 약물이 모유로 분비되며 모유를 수유하는 영아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약물이 수유부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고려해 수유 중지나 약물복용 중단을 결정해야 한다.

소아

· 소아 환자에 대한 아브락산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노인

· 췌장 선암 치료를 위해 아브락산과 젬시타빈을 병용 투여 받은 65세 이상 환자군에서 65세 미만 환자군에 비해 설사, 식욕부진, 탈수증, 비출혈이 더 빈번히 나타났다.

신장 손상 환자

· 아브락산 사용이 신장 기능 손상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아직까지 연구된 바 없다.

용법 및 용량

· 빌리루빈 수치가 1.26 x ULN 이상이거나 AST수가 10 x ULN을 초과하는 경우 아브락산 투여를 보류한다.
· 간, 신경, 피부, 위장 독성의 심각도에 따라 복용량을 줄이거나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다음 웹사이트에서 돌출 주의문(Boxed WARNING)을 포함한 처방 정보 전문을 열람할 수 있다.
: http://abraxane.com/downloads/Abraxane_PrescribingInformation.pdf

셀진(Celgene) 소개

미국 뉴저지주 서밋에 본사를 둔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은 유전자 및 단백질 조절을 통해 암과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한 혁신적 치료법의 발굴, 개발, 상용화에 매진하는 글로벌 통합 제약회사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celgen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는 @Celgene 이다.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대체로 과거 발생하지 않은 사실을 진술한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기대하다’, ‘예상하다’, ‘믿다’, ‘의도하다’. ‘추정하다’, ‘계획하다’, ‘~할 것이다’. ‘전망하다’ 등의 단어와 유사한 표현으로 구별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경영진의 현재 계획, 예측, 가정, 전망에 기반하며, 자료 작성 당일의 상황만을 나타낸다. 셀진은 법적 요구가 없는 한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과 관련해 미래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책임이 없다. 미래예측 진술은 내재적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이 가운데 대부분은 예상하기 어려우며 통제 범위를 넘어선다. 실제 실적이나 결과는 다수 요소의 영향으로 미래예측 진술에 암시된 바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요소 중 상당수는 셀진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폼 10-K 연차보고서와 기타 보고서에 상술돼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elgene.com

연락처

셀진(Celgene)
투자자 문의
908-673-9628
investors@celgene.com

미디어 문의
908-673-2275
media@celge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