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주요 모바일 사업자, ‘GSMA 모바일 코넥트’ 시험 서비스

- GSMA 모바일 코넥트(GSMA Mobile Connect), 일관적이고 호환 가능한 계정 인증 관리 제공···메이저 SIM 기술 제공업체 ‘모바일 코넥트’ 지원

- 모바일 아시아 엑스포(Mobile Asia Expo 2014): GSMA

뉴스 제공
GSMA
2014-06-11 13:40
상하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스리랑카의 주요 모바일 사업자인 다이얼로그 악시아타(Dialog Axiata)와 모비텔(Mobitel)이 ‘GSMA 모바일 코넥트’(GSMA Mobile Connect)의 베타 트라이얼 버전(시험버전)을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오늘 발표했다. ‘GSMA 모바일 코넥트’는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이나 피처폰을 신분인증 장치로 활용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편리하고 안전하며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 서비스는 카프루카(Kapruka), 마이딜(MyDeal), 와우(WoW) 등 스리랑카 온라인 서비스 업체와 연계해 출범되며 6월 말께부터 서비스 참여를 신청한 가입자에게 제공된다.

이와 함께 GSMA는 젬알토(Gemalto), 기섹 앤 데브리언트(Giesecke & Devrient), 모포(Morpho), 오버츄어 테크놀로지스(Oberthur Technologies), 밸리드(VALID) 등 주요 SIM 기술 제공업체가 GSMA 및 모바일 사업자와 공조해 신원인증 애플릿을 개발, ‘모바일 코넥트’ 서비스 보급 확대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앤 부베로(Anne Bouverot) GSMA 사무총장은 “소비자 사이에 디지털 신원 보안에 대한 우려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모바일 사업자들은 고객들이 안전하고 믿음직하며 개인적인 방식으로 서비스에 접속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 같은 우려를 덜도록 지원하는 데 적격”이라고 말했다. 그는 ”업계가 힘을 합쳐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디지털 인증과 신원 확인 서비스를 구축하고 보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시험 서비스와 주요 SIM 기술업체의 지원은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덧붙였다.

다이얼로그 악시아타 스리랑카 및 악시아타 그룹 디지털 서비스(Axiata Group Digital Services) 그룹 최고경영자인 한스 위자야수리야(Hans Wijayasuriya) 박사는 “모비텔과 스리랑카 디지털 서비스 생태계의 주요 서비스 사업자와 더불어 GSMA 모바일 코넥트의 시험버전 서비스에 나서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휴대전화를 중심으로 한 안전한 디지털 인증 방식의 편리함과 강력함을 보여주고자 한다”며 “다이얼로그와 악시아타 그룹은 모바일 디지털 신원 인증 혁신에 힘을 모을 계획이며 웹 기반 인증 기술을 대체할 수 있는 포괄적인 고객 중심 방식을 발전시키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카필라 찬드라세나(Kapila Chandrasena) 모비텔 CEO는 “다이얼로그 및 주요 서비스 사업자와 손잡고 GSMA가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처음으로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모비텔과 다이얼로그의 시험 서비스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코넥트 서비스를 선보이는 동시에 사업자 간 서비스 호환성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소비자들은 여러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주문형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여러 개의 로그인 인증을 관리해야 한다. 이 때문에 접속이 불편하고 때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GSMA 모바일 코넥트는 기존에 구축된 유비쿼터스 모바일 기술을 활용하는 동시에 고객과 서비스 사업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확실한 보안을 구현하는 만큼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지원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SIM 기술 업체, 모바일 코넥트 지원

젬알토, 기섹 앤 데브리언트, 모포, 오버츄어 테크놀로지스, 밸리드 등 세계 주요 SIM 기술 업체들은 모바일 사업자 및 GSMA와 손잡고 SMS를 통해 모바일로 내려 받을 수 있는 인증 애플릿을 개발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코넥트’ 서비스 구축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SIM 애플릿은 사용자들이 ‘모바일 코넥트’ 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도/응답(challenge/response)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사업자들은 SIM 보안과 모바일 채널 보안을 겸용함으로써 인증 및 신원확인 서비스를 위한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SIM을 보안 저장소 및 검증 엔진으로 사용해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지원할 수 있다. 사용자의 PIN 정보는 중앙에 저장되지 않으며 모바일 사업자를 포함한 제3자가 해당 정보를 이용할 수 없다. SIM 기술 업체들은 2014년 말까지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에게 제공되는 SIM에 이 애플릿을 표준 기능으로 탑재할 방침이다.

스리랑카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코넥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으며 이는 사업자 간 서비스 호환성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SIM 기술 업체의 지원으로 내년에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기반을 마련했다. 여기에 에티살라트 그룹(Etisalat Group)은 2014년 3분기 중 ‘모바일 코넥트’ 서비스를 출범할 전망이다. 또한 오렌지(Orange)는 고객에게 최고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2015년까지 유럽, 아프리카, 중동 지역에서 ‘모바일 코넥트’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우레두(Ooredoo) 또한 같은 시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모바일 코넥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gsmamobileconnect.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카프루카, 마이딜, 와우는 스리랑카 최대의 온라인 유통 서비스 업체다. 카프루카는 1만개 이상의 상품과 30여 개 유형의 서비스가 거래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다. 마이딜은 콜롬보와 스리랑카 지역을 대상으로 한 대형 데일리딜(daily deal) 사이트로 사용자들은 그 날의 상품에 대해 큰 폭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와우는 대형 온라인 몰로 구성되어 있으며 60개 기업들이 3000여 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와우 딜’(WoW Deal)은 소비자들에게 온라인 데일리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SMA 소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세계 220개국에 걸쳐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250개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금융 서비스, 의료, 미디어, 운송 및 유틸리티 등의 산업 분야 기관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아시아 엑스포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찰리 메레디스-하디(Charlie Meredith-Hardy)
+44 7917 298428
CMeredith-Hardy@webershandwick.com

GSMA 홍보실(Press Office)
press@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