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세계 최고의 정확성을 자랑하는 새 CMOS 발진기 선보여

- 2014 심포지아 온 VLSI 테크놀로지&서킷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4-06-12 20:55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http://goo.gl/p8j1Ek, 도쿄증권거래소: 6502)이 세계 최고 수준의 정확성을 달성한 표준형 CMOS 기술의 원형 레퍼런스 클록 발진기(prototype reference clock oscillator)를 오늘 발표했다. 기존의 수정(crystal) 발진기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된 이 디바이스는 전자기기 소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도시바는 6월 13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개최되는 ‘2014 심포지아 온 VLSI 테크놀로지&서킷(2014 Symposia on VLSI Technology and Circuits)’에서 새 발진기 기술을 선보인다.

최근 몇 년간 복잡한 전자제품 기능의 진원인 전자부품 소형화 수요가 발진기 분야로 확대돼 초소형 발진기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전통적인 수정 발진기는 우수한 발진 진동 정확성을 제공하지만, 수정의 사이즈 때문에 상대적으로 패키지 크기가 크다. 더 작은 CMOS 발진기가 설계됐지만, 온도 의존도가 커서 발진 주파가 훨씬 낮았다.

도시바는 CMOS 발진기 발진 주파의 온도의존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교정기술을 개발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수정 발진기 대비 +/-100ppm (0.01%) 미만의 정확성으로 고정밀 CMOS 발진기를 보장한다. 이외에도, CMOS 디지털 컴퓨팅능력의 장점을 취함으로써 40 Hz 스텝으로 광범위한 주파수 아웃풋(2-40MHz) 을 달성했다. 기존의 수정 발진기는 고정된 주파수를 생산한다.

초기 테스트에서 CMOS 발진기의 발진 주파수가 다양한 온도에서 측정 및 검정됐다. 이는 높은 정확성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온칩(on-chip) 히터에 의해 연결 온도가 신속하게 변경될 수 있어 저비용 검사를 구현하고 고정밀 검정을 가능하게 했다. 그 결과 도시바는 온칩 히터를 사용한 열 디자인으로 높은 정확성을 자랑하는 발진기를 개발했으며 교정을 위해 발진기 부근 온도를 안정화할 수 있었다. 검사 시 측정, 저장된 디지털 교정은 실제 운영에서 자동 적용된다.

도시바는 2-3년내로 새로운 CMOS 발진기를 상용화할 계획이며 기존 수정 발진기보다 부피를 1/3로 축소시킬 계획이다. 또한 도시바는 MCU 및 ASIC과 같은 시스템 LSI에 이 발진기를 통합할 예정이다.

도시바(Toshiba)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천지 선정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 20만여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5조엔(미화 63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반도체 및 스토리지 제품 부문
겐치 메구미(Megumi Genchi) /야마지 코타(Kota Yamaji)
커뮤니케이션 IR 홍보 그룹
사업기획부문
+81-3-3457-3576
semicon-NR-mailbox@ml.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