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어류연구팀, 서해안 일대 귀상어 출산장 확인

- 출산 직전 귀상어 해부

- 서해안은 새끼들의 먹이가 풍부한 곳

뉴스 제공
군산대학교
2014-06-13 15:46
군산--(뉴스와이어)--지난 11일 충남 보령연안에서 어린 백상아리가 포획되며 서해안 일대가 백상아리 출산장일 가능성이 군산대학교 어류학 실험실 연구팀에 의해 제기된 가운데, 13일(금) 새벽 보령 연안에서 전장 3m의 귀상어가 안강망 어선에 어획되면서, 서해안이 귀상어의 출산장임이 확인되었다.

군산대학교 어류학 실험실 연구팀은 13일 어획된 귀상어를 입수해 이를 해부한 결과, 어획된 귀상어가 23마리의 새끼를 가지고 있는 출산 직전의 개체인 것을 확인했다.

군산대학교 해양생물공학과 최윤 교수(55)는 “지난 11일 어린 백상아리가 포획되면서 서해안 일대가 백상아리의 출산장일 가능성이 높았는데, 보령 연안에서 또 다시 출산 직전의 귀상어가 잡히면서 서해안이 귀상어의 출산장으로 이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면서, “서해안이 백상어와 귀상어의 출산장으로 이용되는 것은 서해안이 새끼들의 먹이가 풍부한 곳이라는 의미로 자원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보여지나, 귀상어 또한 성질이 사나워 사람을 공격하므로 어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당부했다.

군산대학교 소개
새만금으로 통하는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군산대학교는 지역밀착형 교육선진화대학이다. 군산대학교의 청사진은 이 말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군산대학교는 ‘새만금 선진대학’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전북 및 새만금 지역 핵심전략 사업에 맞춰 꾸준히 학과조정을 해왔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조선 항공,부품소재 IT융합 생물 식품산업 환경 에너지 해양레저 관광 국제비지니스 등 몇 개의 지역 유망 산업에 맞춰 학과를 클러스터화할 예정이다. 지역대학과 지역사회가 공유해야 할 사회적 문화적 영역이 넓음을 생각할 때 이는 주목할만한 일이다. 이러한 전략은 성공적이어서 군산대학교는 현재 새만금 선진대학교로 급성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unsan.ac.kr

연락처

군산대학교
대외협력과
이인순
063-469-414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