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외교원 ‘2040 통일한국 비전 보고서’ 발표

서울--(뉴스와이어)--외교부 국립외교원은 6.16(월) 통일한국의 미래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2040 통일한국 비전 보고서’를 공개한다.

동 보고서는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가 지난 10년간 추진해 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동 보고서는 국립외교원이 ‘열린 외교’의 구현과 외교정책수립을 위한 참고자료로서 순수 연구 차원에서 작성한 것이며, 정부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하다.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IFANS)는 2003년부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네트워크 세미나’를 개최하여 북한연구 전문가, 정부 당국자, 언론인, 정·재계 인사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한반도 통일 및 북한 문제의 포괄적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통일미래 비전 및 통일 한반도의 청사진 등은 조만간 출벌할 대통령직속 ‘통일준비위원회’에서 논의, 검토하여 공식적으로 제시하게 될 것으로 알고 있다.

외교부 소개
외교부는 세계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이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주미공사, 외교안보수석을 역임한 외교 전문가인 윤병세 장관이 2013년부터 외교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국립외교원
연구행정과
강호증 과장
02-3497-7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