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오테즐라’(Otezla®, 아프레밀라스트), 활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의 장기 치료에 임상 효과 보여

- ‘오테즐라’는 투여 16주째에 질환 활성도가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고 52주 치료까지 지속된 것으로 측정되었다.

-‘오테즐라’는 1,49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52주 이상 실시한 3차의 PALACE 3상 임상시험에서 실험실 측정상 임상적으로 유의한 변화 없이 안전성 프로필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PALACE 1 임상시험에서 실시한 16주간의 별도 분석에서 ‘오테즐라’가 위약에 비해 업무 생산성이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럽류마티스학회 연차학술대회 2014(EULAR 2014)

뉴스 제공
Celgene Corporation
2014-06-16 14:05
부드리, 스위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 NASDAQ: CELG)이 전액 출자한 자회사인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àrl)은 자사의 경구용 선택적 포스포디에스테레이즈 4(PDE4) 억제제인 ‘오테즐라’(Otezla)에 대한 3상 임상시험의 추가 분석 결과를 오늘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는 건선성 관절염에 대한 ‘오테즐라’의 작용,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한 장기간(52주)의 PALACE 1, 2 및 3 임상시험 데이터와 PALACE 1 임상시험에서 16주간의 업무 생산성을 별도로 평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14년 유럽류마티스학회 연차학술대회 (EULAR 2014)에서 발표되었다.

독일 엘랑겐대학병원(University Hospital Erlangen) 내과III과(류마티스내과 및 면역학) 과장인 게오르그 쉐트(Georg Schett) 박사는 “건선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은 이 고통스러운 질환의 지속적인 증상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면서 “PALACE 임상시험의 1년간에 걸친 데이터를 지금까지 우리가 본 효능과 안전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오테즐라’가 건선성 관절염의 증상을 장기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PALACE 1, 2 및3 임상시험: 질병활성도 측정

이들 3건의 장기(52주) 임상시험 결과 ‘오테즐라’가 16주째에 위약에 비해 압통 관절과 종창 관절을 포함하여 건선성 관절염의 질병 활성도를 개선한 것이 입증되었다. 질병활성도는 28개 관절의 질병활성도 평가지수(Disease Activity Score of 28 joint counts, DAS-28)를 C-반응성 단백질 수치, 수정된 건선성 관절염 주효기준(Psoriatic Arthritis Response Criteria, PsARC) 및 양호하거나 적정한 유럽류마티스학회(EULAR) 반응을 바탕으로 평가되었다. 질병활성도에 대한 3가지 평가에서는 모두‘오테즐라’로 계속 치료 받은 환자들이 52주까지 지속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PALACE 1, 2 및 3 임상시험: 세 임상시험 결과 풀의52주 안전성 데이터

PALACE 1, 2 임 3 임상시험(1,493명 대상) 전체의 ‘오테즐라’를 사용한 건선성 관절염 환자의 장기 안전성 데이터 분석에서는 이전에 보고된 24주의 안전성 분석에서 나타난 것 이외에 새로 나타난 안전성 문제는 없었다. 부작용의 특성, 발생 빈도 및 정도는 24주와 52주 분석 결과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정도가 중등도였다. 부작용으로 인해 약물 치료를 중단한 비율은 낮았으며(‘오테즐라’20 mg BID는 7.5%; ‘오테즐라’30 mg BID는8.3%) 주로 처음 24주 치료 기간 중에 나타났다. 부작용의 발생 빈도와 정도는 24주와 52주 분석 결과가 비슷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메스꺼움, 설사, 두통, 상기도 감염증, 비인두염 등이었다. 중증의 부작용은 ‘오테즐라’30 mg BID 사용 환자 중 6.8%, ‘오테즐라’20 mg BID사용 환자는7.2%에서 나타났다. 여러 가지 장기 장애로 인해 1명이 사망(‘오테즐라’20 mg BID사용) 했으나 치료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지는 않았다.

연간 대상자 100명 당 노출 조정에 따른 주요 심장 부작용과 기회 감염증 및 악성종양을 포함한 중증 감염증의 발생 비율은 위약 투여군의 것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전에 보고된 PALACE 1, 2 및 3 임상시험의 24주 실시 결과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오테즐라’에 대한 52주 치료 데이터에서는 실험적 예찰의 필요성이 없었다.

PALACE 1 임상시험: 업무 생산성

PALACE 1임상시험에 참여한 환자 261명의 업무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치료 16주째에 ‘오테즐라’치료가 위약에 비해 업무 생산성이 증가하고 업무 제한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환자들은 - 만성질환이 업무 성과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25개 문항으로 구성된 - 업무제한성 조사설문(Work Limitation Questionnaire, WLQ)을 임상시험 시작 시점과 16째주에 작성토록 했다. WLQ 지수는 업무 제한성의 4개 카테고리와 신체적 요구, 정신적 요구, 시간 관리 요구 및 출력 요구 등을 사용하여 산출했다.

PALACE 임상 프로그램 소개

PALACE 1, 2 및 3은 2개 치료군을 대상으로 한 다센터, 이중맹검, 위약 대조, 병행 방식의 주요 3상 임상시험이다. 이들 임상시험에서는 약1500명의 환자를 무작위로 1:1:1 비율로 분류해 ‘오테즐라’ 20mg BID와 ‘오테즐라’ 30mg BID를 1일2회 또는 식별할 수 있는 위약을 16주간 투여했다. 위약 투여 환자군 중 일부는 16주째에 무작위로 선별하여 두 개의 ‘오테즐라’ 투여군에 합류시키고 나머지에게는 24주까지 위약을 투여했다. 24주 이후부터 환자들에게는 장기적인 공개 라벨 치료를 실시했다. PALACE 1, 2 및 3 임상시험에는 과거 경구용 및/또는 생물학적 질병 완화 항류마티스 약제(DMARD)로 치료 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와 과거에 종양괴사인자(TNF) 차단제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포함한 광범위한 활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이 참가했다.

PALACE 1, 2 및 3 임상시험의 1차 목표는 치료 16째 주에 미국류마티스학회(ACR)의 수정된 기준인 20% 향상((ACR20) 달성 여부이다. 2차 목표는 건선성 관절염, 신체 기능, 환자가 보고한 결과 등의 예후와 증상 측정이다.

PALACE 임상 프로그램 전체를 하나로 묶을 경우 이는 규제 당국에 제출하기 위해 실시한 건선성 관절염 관련 임상시험 중 규모가 가장 큰 것이다.

‘오테즐라’는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으로부터 2014년3월21일 성인의 활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유럽 보건 당국에는 건선성 관절염/건선 치료제로서의 시판허가신청서(Marketing Authorization Application, MAA)를 2013년4분기에 제출했다.

‘오테즐라’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www.otezla.com에서 볼 수 있다.

오테즐라(Otezla) 소개

‘오테즐라’는 고리형 아데노신1신산(cAMP)을 목표로 하는 PDE4의 경구용 소분자 억제제이다. PDE4를 억제하면 세포 내 cAMP수치가 올라간다.

중요 안전성 정보

적응증

‘오테즐라’(Otezla®, 아프레밀라스트)의 적응증은 성인의 활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이다.

중요 안전성 정보

사용 금지

‘오테즐라’는 아프레밀라스트 또는 그 제형의 첨가물 중 어느 하나에라도 알려진 과민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을 금지한다.

경고 및 예방책

우울증: ‘오테즐라’의 치료는 우울증이 증가하는 부작용과 연관이 있다. 임상시험 기간 중 ‘오테즐라’ 투여 환자의 1.0%(10/998명)가 우울증이나 우울한 기분을 느낀 데 비해 위약 사용군에서는 0.8%(4/495명)에서 그러한 증상이 보고되었다; ‘오테즐라’ 투여 환자의 0.3%(4/1441명)가 우울증이나 우울한 기분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에서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 ‘오테즐라’에 노출된 환자의 0.2% (3/1441명)에서 심한 우울증이 보고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에서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0/495명). ‘오테즐라’ 투여 환자의 0.2%(3/1441명)에서 자살성 사고 및 행동이 관찰된 반면 위약 투여군에서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0/495명). 위약을 사용한 환자 중 2명이 자살한 반면 ‘오테즐라’ 사용자 중에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

우울증 및/또는 자살 생각/행동의 경험이 있는 환자나 ‘오테즐라’를 사용하는 동안에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에 대해서는 ‘오테즐라’의 위험성과 효과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환자와 간병인 및 가족은 긴급상황이나 우울증과 자살 생각이 심화되거나 또는 기타 기분의 변화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의를 주어야 하며, 그러한 변화가 일어날 경우에는 담당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체중 감소: ‘오테즐라’를 사용한 환자의 10%와 위약을 사용한 환자의 3.3%에서 체중이 5-10%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정기적으로 체중을 점검하고 이유 없이 또는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체중이 감소하면 이를 평가하여 ‘오테즐라’의 사용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약물 상호 작용: ‘오테즐라’를 강력한 CYP450 효소 유도물질인 ‘리팜핀’과 병용했을 때 아프레밀라스트의 노출이 감소했기 때문에 ‘오테즐라’의 효능이 손실될 가능성이 있다. ‘오테즐라’와 CYP450 효소 유도물질(예: 리팜핀, 페노바비탈, 카르바마제핀, 페니토인)의 병용은 권유되지 않는다.

부작용

투약 16주(처음 5일의 적정기간 이후부터) 기간 동안에 ‘오테즐라’를 사용한 환자 중 최소2%에서 나타나고 위약을 사용한 환자 보다 발생 빈도가 1% 이상 되는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오테즐라’% 대 위약%) 설사(7.7, 1.6); 메스꺼움(8.9, 3.1); 두통(5.9, 2.2); 상기도 감염증(3.9, 1.8); 구토(3.2, 0.4); 비인두염(2.6, 1.6); 상복부 통증(2.0, 0.2) 등이다.

특정 부류 사람의 사용

임산부 및 수유부: ‘오테즐라’는 임신분류C로서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하지 않았다. 이것은 태아에 대한 위험성 보다 유익성이 더 큰 경우에만 임산부에게 사용해야 한다. 사람의 모유에 아프레밀라스트나 그 대사 물질이 들어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수유부에게 ‘오테즐라’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해야 한다.

신장 장애: 중증 신장 장애 환자(크레아티닌 청소율이 30 mL/min이하)에게는 ‘오테즐라’의 용량을 줄여야 한다; 상세한 내용은 ‘올바른 처방지침’(Full Prescribing Information) 섹션2 ‘용량 및 투약’을 참조하기 바란다.

올바른 처방지침은 (http://goo.gl/KAvDFl)를 클릭 하여 확인

건선성 관절염(Psoriatic Arthritis) 소개

건선성 관절염은 관절에 통증, 경직, 부어 오름 및 압통이 있고 특정 이내와 힘줄이 염증이 생기고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 고통스러운 만성 염증 질환이다. 전세계에 건선성 관절염 환자가 3800만 명 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건선성 관절염은 일상 생활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업무 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건선성 관절염의 일반적 예후와 증상은 관절의 통증, 경직, 부어 오름 등이다. 건선성 관절염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www.discoverpsa.com에서 볼 수 있다. 감염 질환에서의 PDE4의 역할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discoverpde4.com에서 볼 수 있다.

셀진(Celgene) 소개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àrl), 은 스위스 부드리(Boudry)에 위치하고 있으며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의 전액 출자 자회사이자 국제 본사이다. 미국 뉴저지주 서밋에 본사를 둔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은 유전자 및 단백질 조절을 통해 암과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한 혁신적 치료법의 발굴, 개발, 상용화에 매진하는 글로벌 통합 제약회사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celgen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대체로 과거 발생하지 않은 사실을 진술한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기대하다’, ‘예상하다’, ‘믿다’, ‘의도하다’. ‘추정하다’, ‘계획하다’, ‘~할 것이다’. ‘전망하다’ 등의 단어와 유사한 표현으로 구별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경영진의 현재 계획, 예측, 가정, 전망에 기반하며, 자료 작성 당일의 상황만을 나타낸다. 셀진은 법적 요구가 없는 한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과 관련해 미래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책임이 없다. 미래예측 진술은 내재적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이 가운데 대부분은 예상하기 어려우며 통제 범위를 넘어선다. 실제 실적이나 결과는 다수 요소의 영향으로 미래예측 진술에 암시된 바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요소 중 상당수는 셀진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폼 10-K 연차보고서와 기타 보고서에 상술돼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elgene.com

연락처

투자자 문의
패트릭 E 플라니간3세(Patrick E. Flanigan III)
투자담당 부사장
908-673-9969

미디어 문의
그룹 커뮤니케이션 이사
캐서린 캔톤(Catherine Cantone)
732-564-3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