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오테즐라’(Otezla®, 아프레밀라스트) 단독 요법, DMARD-음성 활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의 장기 치료에 효과 입증

- 오테즐라는 투여 16주째에 골부착부염, 수지염 및 신체 기능을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향상시키고 52주까지 치료 효과가 지속되었다.

- PALACE 4는 과거에 DMARD요법에 음성을 나타낸 환자에 대해 단일 약제의 효능과 안전성을 분석한 최초의 유일한 대규모 무작위 위약 대조 임상시험이다.

- 오테즐라의 장기적인 안전성과 내약성은 이전에 실시한 PALACE임상시험 결과와 일관성을 보였다.

- 2014 유럽류마티스학회 연차학술대회(EULAR 2014)

뉴스 제공
Celgene Corporation
2014-06-16 14:10
부드리, 스위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 NASDAQ: CELG)이 전액 출자한 자회사인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àrl)은 과거에 전신적 또는 생물학적 질병 완화 항류마티스 약제(DMARDs)로 치료 받은 일이 없는 건선성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자사의 경구용 선택적 포스포디에스테레이즈 4(PDE4) 억제제인 ‘오테즐라’(Otezla)에 대한 장기간(52주)의 3상 임상시험 결과를 오늘 발표했다. 이 임상시험 데이터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14년 유럽류마티스학회 연차학술대회 2014(EULAR 2014)에서 발표되었다.

미국 미네소타 주 프랭클린에 있는 ‘류마톨로지 앤 이뮤놀러지 센터’(Rheumatology and Immunology Center, 류마티스내과 및 면역학 센터) 소장인 앨빈 웰스(Alvin Wells) 박사는 “건선성 관절염은 각 개인에 따라 매우 다르고 어느 환자는 생물학적 또는 특정 전신 요법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의사들이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이번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효능과 안전성 결과는 활성 건선성 관절염이 있는 성인 환자에게 질병 완화 항류마티스 약제(DMARD)를 사용하기 전에 1차 치료제로 ‘오테즐라’를 단독 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장기 치료 옵션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PALACE 4임상시험: 52주 골부착부염 및 지염 치료

골부착부염(힘줄이나 인대가 뼈에 붙는 부위에 생기는 염증)과 수지염(손가락 및 발가락 마디에 생기는 염증)이 있는 환자를 ‘오테즐라’ 단독 요법으로 장기간 치료한 결과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테즐라’ 단독 요법으로 1차 무작위로 52주가 치료한 결과 이 기간 동안 지속적인 효과를 보였다. 52주째에 평가한 결과 ‘오테즐라’ 30mg BID를 투여한 환자에서 평균 마스트리흐트 강직성 척추염 골부착부염 지수(Maastricht Ankylosing Spondylitis Enthesitis Score, MASES)가 75.0% 감소했으며 이들 환자 중 45.9%에서는 지수가0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골부착부염 부위에 통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오테즐라’ 30mg BID 투여 환자에서는 지염이 평균 100% 감소했다. 수지염 증세가 없는 것을 나타내는 지염 지수가 0인 환자는 68.8% 였다.

PALACE 4임상시험: 52주간의 신체 기능

PALACE 4임상시험에서 ‘오테즐라’ 단독 요법으로 52주간 치료하고 입증된 평가 툴로 분석한 결과 신체기능이 52주 동안 지속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테즐라’ 단독 요법으로 52주간 계속 치료한 환자들을 건강 기능을 측정하는 주요 수단인 건강평가설문장애지수(Health Assessment Questionnaire-Disability Index, HAQ-DI)로 16주째에 평가한 결과, 기능이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그러한 상태가 52주까지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HAQ-DI는 환자가 옷을 입거나 걷는 다던지 식사하는 등의 활동을 하는데 겪는 장애를 측정하는 수단이다.

이 같은 HAQ-DI 측정 결과는 ‘오테즐라’ 단독 요법으로 52주간 계속 치료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측정 방식인 ‘신체적 기능 버전2’(Physical Functioning, SF-36 v2 PF) 조사에서 건강 기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난 결과로도 뒷받침 되고 있다.

PALACE 4임상시험: 52주간의 안전성 및 내약성

‘오테즐라’에 대한 PALACE 4 장기(52주) 임상시험에서는 과거 24주째 안전성 평가 결과와 비교할 때 새로운 안전성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안전성 평가 결과는 과거에 보고된 3상 임상시험인 PALACE 1, 2 및 3 임상 결과와 일관되게 나왔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정도가 경증이거나 중등도여서 약물 사용 중단 비율이 낮았다(‘오테즐라’에 노출된 전체 환자 중 5.2%). 가장 흔하게 발생한 부작용은 메스꺼움, 설사, 두통 및 상기도 감염증 등이었다. 메스꺼움과 설사는 정도가 가벼웠고 치료 처음 2주 동안에 가장 자주 나타났으며, 치료를 계속하고 다른 약물을 사용하지 않았어도 1개월 이내에 해소되는 경우가 가끔 있었다. 중증 부작용은 전체 치료군에서 비슷하게 발생 비율이 낮았으며(‘오테즐라’ 30mg BID 투여군 0.6% 대 위약투여군 2.8%) 장기적으로 ‘오테즐라’ 투여군의 비율이 증가하지 않았다. ‘오테즐라’사용 52주가 끝난 시점의 ‘오테즐라’ 30mg BID 투여군과 ‘오테즐라’ 20mg BID 투여군의 평균 체중은 각각1.19kg과 0.91k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테즐라’에 대한PALACE 1, 2 및3 임상시험 결과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데이터는 실험적 예찰의 필요성을 없애 준다.

PALACE 4임상시험 소개

PALACE 4는 두 치료군에 대한 다센터, 이중맹검, 위약 대조, 병행 3상 임상시험이다. 이 임상시험에서는 500여명의 DMARD-음성 환자를 무작위로 1:1:1 비율로 분류해 ‘오테즐라’ 20mg BID, ‘오테즐라’ 30mg BID 또는 식별할 수 있는 위약을 24주간 투여한 다음 52주까지 단계적으로 용량을 높이고 그 다음에는 모든 환자에게 ‘오테즐라’를 장기간 투여하여 안전성을 분석했다.

이 임상시험의 1차 목표는 치료 16째 주에 미국류마티스학회(ACR)의 수정된 기준인 20% 향상((ACR20) 달성 여부이다. 2차 목표는 건선성 관절염, 신체 기능, 환자가 보고한 결과 등의 예후와 증상 측정이다.

‘오테즐라’는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으로부터 2014년3월21일 성인의 활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유럽 보건 당국에는 건선성 관절염/건선 치료제로서의 시판허가신청서(Marketing Authorization Application, MAA)를 2013년4분기에 제출했다.

‘오테즐라’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www.otezla.com에서 볼 수 있다.

오테즐라(Otezla) 소개

‘오테즐라’는 고리형 아데노신1신산(cAMP)을 목표로 하는 PDE4의 경구용 소분자 억제제이다. PDE4를 억제하면 세포 내 cAMP수치가 올라간다.

중요 안전성 정보

적응증

‘오테즐라’(Otezla®, 아프레밀라스트)의 적응증은 성인의 활성 건선성 관절염 치료이다.

중요 안전성 정보

사용 금지

‘오테즐라’는 아프레밀라스트 또는 그 제형의 첨가물 중 어느 하나에라도 알려진 과민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을 금지한다.

경고 및 예방책

우울증: ‘오테즐라’의 치료는 우울증이 증가하는 부작용과 연관이 있다. 임상시험 기간 중 ‘오테즐라’ 투여 환자의 1.0%(10/998명)가 우울증이나 우울한 기분을 느낀 데 비해 위약 사용군에서는 0.8%(4/495명)에서 그러한 증상이 보고되었다; ‘오테즐라’ 투여 환자의 0.3%(4/1441명)가 우울증이나 우울한 기분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에서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 ‘오테즐라’에 노출된 환자의 0.2% (3/1441명)에서 심한 우울증이 보고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에서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0/495명). ‘오테즐라’ 투여 환자의 0.2%(3/1441명)에서 자살성 사고 및 행동이 관찰된 반면 위약 투여군에서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0/495명). 위약을 사용한 환자 중 2명이 자살한 반면 ‘오테즐라’ 사용자 중에는 그러한 환자가 없었다.

우울증 및/또는 자살 생각/행동의 경험이 있는 환자나 ‘오테즐라’를 사용하는 동안에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에 대해서는 ‘오테즐라’의 위험성과 효과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환자와 간병인 및 가족은 긴급상황이나 우울증과 자살 생각이 심화되거나 또는 기타 기분의 변화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의를 주어야 하며, 그러한 변화가 일어날 경우에는 담당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체중 감소: ‘오테즐라’를 사용한 환자의 10%와 위약을 사용한 환자의 3.3%에서 체중이 5-10%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정기적으로 체중을 점검하고 이유 없이 또는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체중이 감소하면 이를 평가하여 ‘오테즐라’의 사용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약물 상호 작용: ‘오테즐라’를 강력한 CYP450 효소 유도물질인 ‘리팜핀’과 병용했을 때 아프레밀라스트의 노출이 감소했기 때문에 ‘오테즐라’의 효능이 손실될 가능성이 있다. ‘오테즐라’와 CYP450 효소 유도물질(예: 리팜핀, 페노바비탈, 카르바마제핀, 페니토인)의 병용은 권유되지 않는다.

부작용

투약 16주(처음 5일의 적정기간 이후부터) 기간 동안에 ‘오테즐라’를 사용한 환자 중 최소2%에서 나타나고 위약을 사용한 환자 보다 발생 빈도가 1% 이상 되는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오테즐라’% 대 위약%) 설사(7.7, 1.6); 메스꺼움(8.9, 3.1); 두통(5.9, 2.2); 상기도 감염증(3.9, 1.8); 구토(3.2, 0.4); 비인두염(2.6, 1.6); 상복부 통증(2.0, 0.2) 등이다.

특정 부류 사람의 사용

임산부 및 수유부: ‘오테즐라’는 임신분류C로서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하지 않았다. 이것은 태아에 대한 위험성 보다 유익성이 더 큰 경우에만 임산부에게 사용해야 한다. 사람의 모유에 아프레밀라스트나 그 대사 물질이 들어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수유부에게 ‘오테즐라’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해야 한다.

신장 장애: 중증 신장 장애 환자(크레아티닌 청소율이 30 mL/min이하)에게는 ‘오테즐라’의 용량을 줄여야 한다; 상세한 내용은 ‘올바른 처방지침’(Full Prescribing Information) 섹션2 ‘용량 및 투약’을 참조하기 바란다.

올바른 처방지침은 (http://goo.gl/KAvDFl)를 클릭 하여 확인

건선성 관절염(Psoriatic Arthritis) 소개

건선성 관절염은 관절에 통증, 경직, 부어 오름 및 압통이 있고 특정 이내와 힘줄이 염증이 생기고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 고통스러운 만성 염증 질환이다. 전세계에 건선성 관절염 환자가 3800만 명 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건선성 관절염은 일상 생활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업무 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건선성 관절염의 일반적 예후와 증상은 관절의 통증, 경직, 부어 오름 등이다. 건선성 관절염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www.discoverpsa.com에서 볼 수 있다. 감염 질환에서의 PDE4의 역할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discoverpde4.com에서 볼 수 있다.

셀진(Celgene) 소개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àrl), 은 스위스 부드리(Boudry)에 위치하고 있으며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의 전액 출자 자회사이자 국제 본사이다. 미국 뉴저지주 서밋에 본사를 둔 셀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은 유전자 및 단백질 조절을 통해 암과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한 혁신적 치료법의 발굴, 개발, 상용화에 매진하는 글로벌 통합 제약회사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celgen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대체로 과거 발생하지 않은 사실을 진술한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기대하다’, ‘예상하다’, ‘믿다’, ‘의도하다’. ‘추정하다’, ‘계획하다’, ‘~할 것이다’. ‘전망하다’ 등의 단어와 유사한 표현으로 구별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경영진의 현재 계획, 예측, 가정, 전망에 기반하며, 자료 작성 당일의 상황만을 나타낸다. 셀진은 법적 요구가 없는 한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과 관련해 미래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책임이 없다. 미래예측 진술은 내재적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이 가운데 대부분은 예상하기 어려우며 통제 범위를 넘어선다. 실제 실적이나 결과는 다수 요소의 영향으로 미래예측 진술에 암시된 바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요소 중 상당수는 셀진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폼 10-K 연차보고서와 기타 보고서에 상술돼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elgene.com

연락처

셀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àrl)
투자자 문의
패트릭 E 플라니간3세(Patrick E. Flanigan III)
투자담당 부사장
908-673-9969

미디어 문의
그룹 커뮤니케이션 이사
캐서린 캔톤(Catherine Cantone)
732-564-3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