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위·농식품부, 36개 신규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선정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4-06-18 14:55
세종--(뉴스와이어)--지난 18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이원종)와 ‘14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선정된 지자체에 사업인증서를 수여하였다.

이번 워크숍에는 ‘14년도 생활권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36개사업 관련 지자체의 부단체장 및 사업담당관과 지역위, 농식품부 관계자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선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개최된 이번 워크숍에서는 ‘삼도봉권 호두특화단지사업’ 등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사업계획 발전을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권역별 컨설팅단 구성 등 지역위·농식품부·지자체간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은 지역간 연계협력 촉진을 통해 정부의 핵심 지역발전 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 구현의 뒷받침을 주요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와 지역위는 총 53개 생활권에서 118건의 사업을 신청받아, 민간전문가가 다수 포함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사업타당성, 지역 간 연계성 등이 높은 총 36건의 사업을 선정, 이를 지난 6월 17일에 개최된 지역발전위원회 본회의에 보고하여 최종 확정하였다.

선정된 사업은 3년간 최대 60억 원 이내에서 국비가 지원(보조율 80%)되며, 재정자주도가 낮은 지자체에 대해서는 국고보조율을 우대적용할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혜 범위가 넓은 주민 체감형 서비스 제공

생활권 내 주민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고 이용 빈도가 높으며, 수혜 범위가 넓은 의료·복지·교통 등 서비스 지원 사업이 해당되며, 대표적인 사업은 진안·장수 지역의 ‘군 경계지역 오지마을 상수도 공급 사업’이다.

동 사업은 경제성 때문에 상수도를 공급받을 수 없었던 군 경계지역에 배수지 및 가압장 공동 사용, 지자체간 배수관로 연결 등을 통해 공동 활용 상수도를 보급하여 예산 제약을 극복하고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항을 해결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생활권간 협력을 통한 NIMBY 문제 해소

지역간 갈등 요소인 폐기물 처리장 등 혐오 시설 입지 선정 문제를 상호 양보와 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사업으로 금번에는 춘천·화천·양구의 ‘음식폐기물 자원화시설 공동설치 사업’과 양산·김해의 ‘폐기물 매립시설 공동이용 사업’이 선정되었다.

지역간, 도·농간 협력을 통한 일자리 연계

농작업의 경우 계절간 일자리 수요의 진폭이 커, 특정 시기 인력 부족 문제가 반복되는 상황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 타 지역, 도시의 유휴 인력을 농작업 구인자와 연계하는 사업이 해당된다.

나주·화순 지역의 ‘도·농 상생 DREAM 일자리 나눔센터 사업’을 포함하여, 제천·단양, 익산·전주·군산, 거창·함양·산청 등 다양한 지역의 농촌·여성 일자리 관련 사업을 총 7건 선정하였다.

생활권이 공유하는 특화 자원의 공동 활용

생활권을 구성한 지자체가 공유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하여 제조·유통(2차) 및 문화·체험·관광(3차) 등과 연계하는 6차산업화와 관련된 사업으로, 대청호 권역의 생태환경자원을 활용하는 대전·옥천·보은·금산 지역의 ‘대청호권 생태마을 네트워크 육성사업’을 포함, 총 16건이 선정되었다.

위 유형의 사업 외에도 지역이 공유하는 낙후된 철도 인프라를 재활용하여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영주·봉화 지역의 ‘산골 철도역사 문화관광자원화 사업’과 같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인 사업들이 다수 발굴되었다.

이원종 위원장은 워크숍에서 “금번에 선정된 생활권 선도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별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조속히 추진토록 하고, 앞으로도 주민밀착형의 생활권 연계협력사업에 대해서는 예산을 증액하여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을 지낸 이동필 장관이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지역개발과장 박선우
044-201-1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