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14년 상반기 특허기술상 수상작 선정 발표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김영민)은 19일 특허·실용신안 부문 9개(세종대왕상, 충무공상, 지석영상2, 홍대용상5)와 디자인 부문 1개(정약용상)를 ‘14년 상반기 특허기술상 수상작으로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특허청과 중앙일보는 1992년부터 발명자와 창작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범국민적으로 발명분위기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특허기술상을 시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개인과 소기업의 발명만을 대상으로 하는 홍대용상을 신설하였다. 이를 통해 우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자금 부족, 전문성 미흡 등으로 사업적 성과를 나타내기 어려웠던 개인과 소기업을 지원한다는 취지이다.

올해 상반기는 2월 28일부터 4월 3일까지 신청을 접수하였고 평균 38.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특히, 홍대용상은 개인과 소기업의 2년 이내의 발명만 신청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첫 공모부터 5건 선정에 141건의 발명이 지원하여 28.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한편, 특허기술상 최고의 영예인 세종대왕상으로는 ㈜태진인포텍의 조병철 대표가 발명한 하이브리드 반도체 저장 장치에 관한 기술인 ‘멀티레벨 RAID 구조를 위한 하이브리드 저장 시스템’이 선정되었다.

이 기술은 서로 다른 종류의 저장 장치를 묶어서 각각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외국 제품 대비 500%까지 성능이 우수하고, 종전 하드디스크 대비 27배의 전력효율을 나타낸다. 이에 따라 실리콘 밸리의 벤처 캐피털로부터 5백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는 등 기술성과 시장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

세종대왕상에 이은 충무공상으로는 엘지디스플레이 피성훈 연구원 등 2명이 공동 발명한 ‘백색 유기 발광 소자’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현재의 대화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있게 한 원천기술이다.

이어서 지석영상으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대영 연구단장이 발명한 ‘고분자 제습제’가 선정되었다. 기존 제습제보다 제습 능력이 4~5배 정도 커 제습 냉방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지석영상으로는 네비팜 이창규 사장, 드림파마 이태원 차장 등 3명이 발명한 ‘골다공증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 선정되었다. 이반드로네이트와 비타민 D의 복합제를 월 1회 1정 복용만으로도 골다공증 치료 및 예방이 가능토록 하였다.

디자인 부문의 정약용상은 원더웍스 배장훈 대표가 디자인한 ‘전선관통 전기 플러그’가 선정되었다. 전기 플러그에 있는 버튼 하나로 전력을 차단할 수 있고, 전선이 향하는 방향을 좌우 회전이 가능하도록 한 창작성과 심미성이 훌륭한 디자인이다.

이번 시상식에서 첫 선을 보인 홍대용상으로는 다음과 같다.

▲ 하우징월드의 임진광 대표가 발명하였고 식품과 음료를 한 번에 포장하여 휴대할 수 있는 ‘휴대용 3중 용기’

▲ 레인파워의 곽병열 대표가 발명하였고 초기 빗물의 이물질을 무동력으로 걸러내어 양질의 빗물을 집수하는 ‘무동력 초기우수 정량 배제장치’

▲ ㈜클램본의 최성훈 대표 등 2명이 공동발명하였고 극 미세먼지 등의 이물질을 쉽게 제거하는 ‘커트 루프 조직을 갖는 원단 및 제품’ ▲ ㈜에코윈의 구경본 대표 등 3명이 공동발명하였고 해충에 기생하여 병을 유발하는 한편, 환경 및 인간에게는 매우 안전한 생물농약인 곤충병원성선충을 제형화한 ‘곤충병원성선충의 제형화 방법’

▲ ㈜헥사시스템즈의 한창수 대표 등 2명이 공동발명하였고 세계 최초로 앉아서 무릎관절 재활운동을 할 수 있는 ‘휴대용 무릎 관절 기구’의 5건이 각각 선정되었다.

한편, 특허기술상 수상자에게는 최고 7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원할 경우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상반기 수상자에게는 창업캠프 입소의 기회가, 하반기 수상자에게는 창업기업가 사관학교(IEA) 입학 시 혜택이 제공된다. 창업캠프는 수료 이후 창업자금 또는 기술이전을 지원하고 창업기업가 사관학교는 전액 장학금과 함께 최대 5억 원의 투자유치까지 보장한다.

이와 함께, 수상자에게는 특허기술평가지원, 지식재산활용전략지원, 우선구매추천 등 특허청과 유관기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발명장려사업의 대상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한다. 또한, 특허기술상 수상마크를 제공하여 수상 발명의 사업화 마케팅을 지원한다.

특허청 소개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특허청 차장 출신인 김영민 청장이 2013년부터 특허청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특허심사기획국
특허심사제도과
강연무 사무관
042-481-551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