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나라꽃 무궁화 관리 지침’ 발간

대전--(뉴스와이어)--산림청(청장 신원섭)은 무궁화의 진딧물 제거, 가지치기 요령 등을 담은 ‘나라꽃 무궁화 식재 및 관리 지침’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지침에는 ▲무궁화 특성 ▲가지치기 방법 ▲병해충 방제요령 ▲비료주기 등 현장에서 쉽게 무궁화 관리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산림청은 이 지침을 책자로 발간해 ‘나라꽃 피는 학교 만들기 사업’을 하는 1,109개 학교와 지방자치단체에 배부할 계획이다. 또 ‘산림청 누리집(홈페이지)의 통합자료실(www.forest.go.kr)’에도 게재해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무궁화는 아무 곳에나 심어도 살아남을 수 있는 강한 생명력을 가진 나무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정상적으로 개화하고 관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일조량 확보는 물론 가지고르기나 비료주기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산림청 강신원 도시숲경관과장은 “나라꽃 무궁화에 대한 올바른 관리 체계가 정립될 수 있도록 본 지침서를 적극 활용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산림청 소개
1967년에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의 외청이다. 산림의 보호 육성, 산림자원의 증식, 우량종묘 개발 및 보급, 산림사고 및 병충해 방지, 야생조수의 보호, 목재 수급의 조정, 해외산림자원 개발 및 임산물 수출입 등의 업무를 관할한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임업정책국, 국유림관리국, 사유림지원국, 기획관리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임업연구원, 국립수목원, 산림항공관리소와 5개 지방산림관리청이 있다. 충북대 산림과학부 교수 출신인 신원섭 청장이 2013년부터 산림청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orest.go.kr

연락처

산림청
도시숲경관과
강효덕 사무관
042-481-422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