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화학사고 대비 대규모 종합훈련 실시
금번 훈련은 석유화학단지 내 위험물시설에서 화학물질이 유출되고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하여 인명구조·누출차단·통제구역 설정·사고확대 방지조치·오염원 제독 등에 중점을 두고 실제훈련으로 진행된다.
훈련 참여기관은 8개 기관[서산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금강유역환경청, 충청남도, 충남소방본부, 서산소방서, 서산시, LG화학(주), 중앙119구조본부 특수사고대응단]으로 총 247명의 인원과 장비 28대(헬기1대, 화학차 3대 등)가 동원된다.
이번 훈련의 목적은 국가 주요시설의 재난에 대한 유관기관별 대응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실제 사고발생시 유관기관의 실제적인 대응절차를 사전에 점검하고 이를 보완하는데 있다.
지난 1월 24일 개소한 ‘서산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는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골든타임 내 신속한 현장대응과 전문적인 사고수습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중앙119구조본부(본부장 김일수)는 ‘서산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를 시작으로 전국의 5개 합동방재센터도 화학사고 대비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 소개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소방서 간부 출신으로 소방재청 설립 총괄팀장을 맡은 남상호 대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가 2013년부터 소방방재청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소방위 오세윤
041-661-5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