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페이-글로벌블루, 중국의 해외 쇼핑객 대상 텍스리펀드 서비스 강화 위한 협약체결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한국 및 영국에 소재한 5천여 리테일 업체들은 2014년 7월 8일부터 글로벌 블루를 통해 이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영국의 헤로드 백화점(Harrods), 독일의 카데베 백화점(KaDeWe), 이탈리아의 라 리나센테(La Rinascente) 등과 같은 명품 백화점도 본 서비스에 참여하게 된다. 향후 수개월간 본 서비스에 참여하는 국가들은 추가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데이비드 백스비(David Baxby) 글로벌블루 CEO는 “당사에서 처리하는 부가가치세 환급액 기준으로 판단할 때, 해외 쇼핑객의 구매액수가 가장 큰 국가는 중국이며, 중국인 쇼핑객은 거래 1건당 평균 815유로를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세계관광기구(UNTWO)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해외여행자수는 지금보다 두 배 증가한 2억 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되는 상황이다. 이를 감안할 때, 지속적으로 중국 쇼핑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세금 환급 과정에서의 번거로움을 방지하는 조치는 필수적이다. 금번 양사간의 업무 협력을 통해 수억 명에 달하는 알리페이 사용자들이, 신용카드나 현금을 이용한 기존의 환급 방식에 더불어 해외 구매 물품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사브리나 펭(Sabrina Peng) 알리페이 인터내셔널 사장(President)은 “알리페이는 글로벌블루와의 이번 업무 협력을 통해 날로 확대되는 중국 쇼핑객들의 필요를 보다 쉽게 만족시킬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업무 협력을 계기로 알리페이 고객들이 보다 즐겁고 편리한 해외쇼핑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중국인 여행객을 겨냥한 서비스를 한층 더 개선하기 위해 알리페이 계정에의 환급 업무는 글로벌블루의 기존 멤버십카드인 ‘글로벌블루 카드’로 통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면세 신청서 양식을 수기로 작성하는 등의 불편함이 사라지는 동시에 다양한 가맹점 프로모션 및 할인 혜택을 독점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중국 카드회원은 온라인으로 회원정보를 업데이트하여 알리페이 계정을 본인이 선호하는 환급 수단으로 지정할 수 있다. 2013년 5월에 처음 출시된 이래로 10만 명에 달하는 중국인 해외 쇼핑객이 본 멤버십카드를 신청한 상황을 감안할 때, 환급 방식에 알리페이 계정이 추가됨에 따라 ‘글로벌블루 카드’의 신규 회원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블루와 알리페이는 향후 수개월 간 중국의 해외 쇼핑객과 그들이 이용하는 리테일 업체들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하여 출시할 계획이다.
환급 절차
부가가치세를 알리페이 계정으로 환급받는 방법은 글로벌블루에서 관리하는 간단한 3단계 절차로 통합된다.
1. 물품 구매
물품을 구매한 후 결제할 때, 매장 직원에게 면세 신청서 양식을 요청하거나 본인의 ‘글로벌블루 카드’를 사용하여 구매 세부내역 일체가 기재 완료된 세금 환급 신청서를 수령한다.
2. 스탬프 날인
출국 시, 고객 안내데스크로 가서 구매한 물품, 영수증 및 여권을 제시하고 면세 신청서에 스탬프를 날인한다.
3. 환급 신청
면세 신청서에 알리페이 계정번호를 기입하여 공항에 비치된 글로벌블루 우편함에 넣거나 글로벌블루 환급 사무소에 직접 제출한다.
중국인 해외 쇼핑객에 대하여
글로벌블루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은 6년 연속으로 유럽에서 면세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대상이었으며, 2013년 구매액은 2012년 대비 20% 증가했다. 글로벌블루 세금 환급액 중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27%에 달한다. 중국인들의 해외여행 일정에서 쇼핑은 그 비중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으며, 글로벌블루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해외 쇼핑객은 출국할 때마다 평균 10,773유로의 거액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알리페이 소개
2004년 12월에 설립되어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의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알리페이(www.alipay.com)는 개인과 기업이 인터넷과 휴대폰을 이용해 지불결제를 수행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하며 믿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알리페이는 알리바바 그룹의 결제 플랫폼 뿐 아니라 중국 내 다른 업체들의 거래에 대해서도 결제 및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알리페이는 타오바오 마켓플레이스(Taobao Marketplace)와 티몰닷컴(Tmall.com)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거래를 정산하는 주된 수단으로 이용된다. iResearch에 의하면, 알리페이는 중국 내 제3자 온라인 결제서비스 제공업계에서 결제액 기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알리페이는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다.
글로벌블루 소개
글로벌블루는 해외 여행객의 지불결제를 처리하는 전문업체로서 가맹점과 해외 쇼핑객 간의 리테일 거래를 보다 쉽고 유익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미 34년 전에 면세 쇼핑 개념을 선보인 글로벌블루는 해외 쇼핑객의 현명한 구매와 지불을 지원하는 동시에 가맹점과 금융기관이 수익성 높은 해외여행 시장에서 매출을 증대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블루는 전 세계 43개국에 소재한 27만 개 이상의 유명 리테일 업체, 쇼핑 브랜드 및 호텔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약 10만 명에 달하는 여행객들에게 1년 365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의 목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해외 쇼핑 및 지불결제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글로벌블루는 스위스 제네바와 가까운 아이진스에 본사를 두고 있다. 글로벌블루에 대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http://corporate.globalblue.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