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형자, 2005년도 제2회 검정고시 376명 합격
지난 5월 제1회에 합격한 551명을 포함하여 올해 수형자의 검정고시 합격인원은 927명으로 사회의 교육여건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정시설내에서 이토록 큰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은 수형자의 배움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그동안 법무부의 수형자 교정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로 높이 평가된다.
이는 교도소내에서 수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교정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교정행정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기에 충분하다 할 것이다.
한편, 법무부는 검정고시를 대비한 학과교육 외에도 실생활에 유용한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교육을 비롯하여 전문대학에서부터 4년제 정규대학까지의 고등교육과정을 전문교육시설을 갖춘 기관을 중점교육기관으로 지정,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법무부는 여성수형자에게도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6년도에 청주여자교도소에 방송대 교육과정을 개설할 방침이다.
법무부 개요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정책홍보실 박중현 사무관 02-503-7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