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에듀케이션,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비반 운영

- 6월, 9월 초2~5 대상 관찰·추천전형 2~3단계 대비반 수업 진행

- CMS 영재교육원 대비서 출간, 창의적 문제해결, 탐구 및 문제해결 활동 등 수업

뉴스 제공
CMS에듀
2014-06-24 13:56
서울--(뉴스와이어)--2014학년도 서울시교육청 영재교육원 대상자 선발과정에서 예년과 비교해 가장 달라진 점은 대상 학년과 융합교육의 확대이다.

영재교육원 과정에 초등 3학년 과정이 신설되고, 초등 3~4 과정은 ‘수학·과학 융합’으로 통합 운영된다. 초등 5~6 과정은 기존과 동일하게 수학, 과학 분야로 나뉜다. ‘정보’ 분야는 ‘융합정보’로 변경됐다.

9월 중순까지 1단계 전형 ‘집중관찰대상자선정(반 대표 선발)’이 진행되고, 2단계 전형인 ‘집중관찰 및 학교장 통합추천(학교 대표 선발)’이 11월 중순까지 마무리된다. 3단계 전형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와 4단계 ‘인성·심층 면접’은 12월에 있을 예정이다.

2015학년도 초4, 초6 영재교육 대상자는 2014학년도 영재교육 수료자 중에서 선발한다. 출석과 수업, 과제 등의 평가를 기반으로 한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1~4단계 전형 전 과정에서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가 강화되고 있다. 2014학년도 관찰·추천전형 2단계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학교별 재량으로 진행됐다. 학교마다 문제해결력을 묻는 문제부터 창의성을 평가하는 개방형 문제까지 다양하게 출제됐다. △지필고사 △지필고사 + 면접 또는 조별 탐구활동 △수학·과학 융합문제 해결 및 보고서 작성 △탐구주제 찾기, 탐구계획, 보고서 작성 및 발표 등 다양한 유형으로 진행됐다.

3단계 전형은 창의적 문제해결 수행관찰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로 명칭이 바뀌었다. 2014학년도의 경우 3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에서 초2~3학년에게는 10문항(실생활 연계형, 융합형, 창의성 문항), 초4~5학년에게는 5문항(수학, 과학 공통 3문항, 분야별 2문항)이 출제됐다. 2개 이상의 학년에 출제된 공통 문제도 있었고, 일부 학년 또는 분야에 출제된 문제도 있었다. 창의성을 요구하는 개방형 문제도 출제돼 얼마나 의미 있는 답안을 썼느냐가 변별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예전 ‘영재성검사’에 출제되던 수·과학 창의성 문제는 물론 일반 창의성 문제 형태도 출제됐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초2 대상 평가는 수학·과학 내용이 직접 출제되지 않고 실생활과 연관된 소재에서 창의성을 평가하는 형태로 출제됐다. 수학·과학 융합형 문제도 출제됐다. 초4~5 대상 평가는 예년처럼 공통문제와 분야별 문제로 나뉘어 출제됐다. CMS영재교육연구소 한태훈 소장은 “영재교육 대상자로 선발된 학생들의 두드러진 능력 중 하나가 바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다. 그동안에는 평가 방식이 매년 조금씩 변화해왔는데, 앞으로는 지난해 도입된 평가방식을 기준으로 하여 대상자를 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CMS에듀케이션은 ‘2015학년도 교육청 영재교육원 관찰·추천전형 2~3단계’를 준비하는 대비반을 운영 중이다. 영재교육원 대비반 입학전형을 통과한 초등 2~5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 6월 정규반이 운영 중(센터별 상이)이고, 9월에도 대비반을 모집할 예정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수학-48개 주제, 과학-12개 주제, 창의성-향상기법 등), △탐구 및 문제해결 활동(탐구계획서 작성, 토론 및 발표) △과제 확인(수학-심화 문제해결, 과학-독서활동, 창의성-개방형 문제)으로 수업이 이뤄진다. 주제별 심화학습과 문제해결을 통해 탐구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시·도교육청에 따라 전형방식이 달라 CMS영재교육센터별로 프로그램 내용이 일부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지역 영재교육센터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CMS에듀케이션은 초2-5를 대상으로 하는 ‘CMS 영재교육원 특강’ 교재를 출시했다. 관찰·추천전형을 대비할 수 있는 최적화된 교재로, 현재 2권까지 출간됐고, 8월에 3, 4권이 나올 예정이다. 현재 CMS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비반에서 수업에 활용되고 있다. 3권과 4권에는 기출문제 분석 및 대비문제, 모의고사 등이 수록될 예정이다.



- 목적 : 교육청 영재교육원 관찰·추천 전형 2~3단계 대비
- 대상 : 영재교육원 대비반 입학전형을 통과한 초등 2~5
- 기간 : 2014년 6~12월 중순(12월 초 또는 중순 전형 실시)
- 분반 : 초2학년반, 초3학년반, 초4학년반, 초5학년반
- 수업 : △창의적 문제해결(수학 48개 주제, 과학 12개 주제, 창의성 향상기법 등), △탐구 및 문제해결 활동(탐구계획서 작성, 토론 및 발표) △과제 확인(수학 심화 문제해결, 과학 독서활동, 창의성 개방형 문제)
- 교재 : CREATIVE+(CMS영재교육원 특강)

CMS에듀케이션 소개
CMS에듀케이션은 2014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입시에서 전체 모집인원 654명(6개 학교) 중 197명의 합격생을 배출한 융합사고력, 영재교육 전문 교육기업이다. 1998년 교구와 퍼즐, 게임 등을 활용해 수학 개념과 원리를 배우는 사고력수학 교육을 시작, 500여 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한 토론식 수업이 특징이다. 17년간의 경험이 축적된 교재에 소크라테스식(式) 발문법과 자유 토론을 접목해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뒀다. 중·고등 수학 완성반과 과학영재학교·특목고 입시, 수학·과학 경시를 위한 대비반도 운영 중이다.

문의) CMS에듀케이션 대표 02-809-3737, www.cmsedu.co.kr / cmsblog.kr

웹사이트: http://www.cmsedu.co.kr

연락처

CMS에듀케이션
영재교육연구소
박정현 책임연구원
02-809-37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