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합인문학연구소, 27일 ‘제1차 세계대전 백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 방송통신대 통합인문학연구소 주최로 동아시아 현문제 조망

2014-06-25 10:07
서울--(뉴스와이어)--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합인문학연구소(소장 이경수)는 오는 28일로 백주년이 되는 제1차 세계대전을 맞아 27일 오후 3시 방송대 본관 세미나실(서울 종로구 동숭동)에서 ‘제1차 세계대전 백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과 미래의 시선들>을 주제로 20세기에 일어난 세계대전이 인류사와 현재의 삶에 미친 의미를 돌아보고, 오늘날 불안정한 동아시아의 상황과 문제를 접목해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할 예정이다.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는 학술대회는 방송대 일본학과 강상규 교수가 <제1차 세계대전으로 오늘을 생각하다>라는 주제의 기조발표로 문을 연다.

1부 순서에는 <제1차 세계대전과 유럽, 그리고 동아시아>(사회 장호준 교수, 방송대 중문학과)라는 주제 하에 ‘제1차 세계대전, 피할 수 있는 전쟁이었나’ (정상수 교수, 방송대 통합인문학연구소)와 ‘제1차 세계대전과 중화주의’ (신봉수 교수, 고려대 중국학연구소)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2부에서는 <제 1차 세계대전과 20세기 문명>(사회 정진성 교수, 방송대 일본학과)이라는 주제 하에 ‘제1차 세계대전과 음악’(이경분 교수, 서울대 일본연구소), “제1차 세계대전과 음악”(장일 교수, 방송대 미디어영상학과), ‘제1차 세계대전과 역사의식의 변화’(윤비 교수,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에 대해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경수 방송대 통합인문학연구소 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영화 속 세계대전, 역사의식 등 다각적인 면에서 학문적 고찰을 시도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혜로운 상생과 평화로운 미래로 가는 길을 고민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ttp://www.knou.ac.kr/

웹사이트: http://www.knou.ac.kr

연락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외협력과 홍보팀
박지혜
02-3668-43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