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금융감독원, ‘소년원학생 및 보호관찰 청소년의 실용경제금융교육’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실용경제금융교육은 소년원생 및 보호관찰소의 지도, 감독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경제 가치관을 심어주고, 이들이 경제적 자립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법무부는 소년원생과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을 위해 금융감독원 으로부터 전문교육강사를 지원받아 대상 청소년들의 실제 생활에 도움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를 실시하게 되며, 교육대상 청소년은 연 4만 8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강의주제는 5개 단원(금융과 의사결정, 수입·지출 관리, 저축과 투자, 신용과 부채 관리, 위험 관리와 보험)으로 각각 4시간 구성되며, 강의는 단순한 지식보다는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사례중심으로 구성
금융감독원은 위와 같은 강의 지원과 함께 대상 청소년들의 취업동기 부여를 위해 금융회사 견학 등 현장체험 기회도 제공하며, 소년원학교 교사와 보호관찰기관 직원을 관련 강사로 양성하기 위한 연수도 지원하기로 하였다.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이날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불우한 환경에서 경제적 어려움으로 범죄행위로 나아간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경제적 자립을 위한 경제교육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로써, 법무부는 소년원생이나 보호관찰을 받는 청소년들이 다시는 범죄로 나아가지 않고 미래의 주역으로서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충실한 인성교육과 경제교육, 취업교육 등 다각적인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법무부 소개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소년과
신원식 사무관
02-2110-3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