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국민행복·규제개선 위한 법령 정비

뉴스 제공
법제처
2014-07-01 10:00
서울--(뉴스와이어)--법제처(처장 제정부)는 7월 1일 국무회의에 ‘국민행복 및 규제개선을 위한 법령정비과제’를 보고했다.

이번 보고에는 법령정비과제 280건 및 행정규칙 개선과제 305건이 포함되어 있고, 국민·기업에 불편과 부담을 주는 규제의 개선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법령정비과제’는 국민제안, 아이디어 공모제, 현장간담회 등 대부분 국민들의 직접적 참여로 제안된 과제들로써, 국민안전 보호(6건), 생활불편 해소(18건), 사회적 약자 배려(115건), 불합리한 규제 개선(141건)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행정규칙 개선과제’는 법제처에서 행정규칙 특별정비반을 설치하여 기획적으로 발굴한 과제들로써, 비용부담 개선, 인허가 개선, 제재처분 개선, 진입·중복규제 개선 등 규제개선사항 178건과 그 밖의 일반개선사항 127건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법제처는 법령정비과제 및 행정규칙 개선과제의 신속한 정비를 각 부처에 요청하는 한편, 부처별 입법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파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법률은 2015년까지 국회 제출, 대통령령·부령·행정규칙은 금년 하반기 내 개정 완료가 원칙이라고 강조하였다.

이번 법령정비과제 추진을 통해 국민들의 생활불편 해소 및 규제개선 체감도가 보다 구체적이고 즉각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법제처는 앞으로도 국민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국민 체감도가 높은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법제처 소개
법제처는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는 법제 전문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주요 업무는 법령심사, 법령해석, 법령정비, 법령정보제공 등이다.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고 법령정비를 추진하는 기획조정관실, 법령심사를 담당하는 법제국, 각종 법령을 해석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법령정보를 제공하는 법령해석정보국, 법령입안을 지원하고 외국과의 법제교류를 담당하기 위한 법제지원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대한민국 법령에 관한 모든 정보를 서비스하는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와 일상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http://oneclick.law.go.kr)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leg.go.kr

연락처

법제처
법령정비담당관실
02-2100-2755, 2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