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전문금융회사의 내부통제기능 강화를 위한 워크숍 개최
여전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대해 금융감독원과 여전업계가 인식을 공유하고, 현안에 대한 소통을 활성화함으로써 최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내부통제기능 및 고객정보보호에 대한 업계의 이해도를 제고함은 물론, 미흡한 부문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이행토록 유도한다.
최근 금융여건 변화와 향후 금융감독 방향
금융회사의 수익성 하락과 금융사고 빈발 등 금융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상황에 대해 감독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함을 공유하고, 소비자 중심·현장 중심의 감독·검사, 제재의 실효성 제고, 외부전문가 적극 영입 등을 통해 금융질서를 바로 세우고 감독의 사전예방적 기능을 강화해야 함을 설명
2014년 하반기 검사업무 운영방안
여전사의 성장 둔화에 따른 불안요인 증대 및 소비자보호 강화 요구 등에 대응한 향후 검사운영 방안 설명
* 대주주 私금고화 방지, 고객정보보호에 대한 점검 강화, 과당경쟁 및 불법모집행위에 대한 감시 강화, 자체감사기능 강화 유도 등
검사실시 현황 및 주요 지적 사례
최근 검사결과 주요 지적사항 및 제재 사례를 안내하고, 지속적·반복적 지적사항에 대해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당부
내부통제 기능 강화 및 금융사고 예방
자체감사 및 내부통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자율적인 내부통제시스템 개선 노력을 독려
금융사고 발생 현황 및 대응 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금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선제적 예방대책 마련을 촉구
IT 감독·검사 방향 및 고객정보보호 강화 독려
IT부문의 자체점검 활성화, 불시·기동점검을 통한 IT검사 강화 등 IT부문 감독 및 검사업무 운영방안을 설명
고객정보보호 관련 미흡 사항 등 여전사 자체점검결과에 대한 우리원의 분석결과를 설명하고, 조속한 개선을 당부
여전업계가 직면한 경영상의 어려움과 금융감독원의 감독·검사 방향에 대한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내부통제시스템과 고객정보보호의 바람직한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금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건전경영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여전업계 전반에 대한 국민적 신뢰 제고 및 금융소비자 권익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금융감독원 소개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 및 감독업무 등의 수행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와 공정한 금융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예금자 및 투자자 등 금융수요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중앙행정기관이다. 은행감독원, 증권감독원, 보험감독원, 신용관리기금 등 4개 감독기관이 통합되어 1999년에 설립됐다. 여의도에 본부가 있다.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출신인 최수현 원장이 2013년부터 금융감독원을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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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전문검사실
신상균 부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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